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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ETF 순자산 업계 최초 ‘80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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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5, 2025, 15:06:5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은 KODEX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이 80조5000억원(이달 24일 기준)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순자산 80조원 돌파는 업계 최초이자 전세계 ETF 운용사 가운데 26위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올해 2월 순자산 70조원를 넘어선 이후 약 4개월만에 10조원 이상 늘어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것입니다. 신정부의 국내 증시 활성화 기조에 맞물려 개인의 ETF 투자가 빠르게 확대된 결과입니다.

 

이같은 성장세는 국내·외 증시의 우호적인 환경과 더불어 파킹형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 확대, 월배당 상품과 테마형 상품의 전반적인 증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내 및 해외 주식형, 파킹형, 월배당 커버드콜 유형, 신규 테마형 등 약 30개에 달하는 다양한 ETF의 순자산이 1000억원 이상 고르게 증가했으며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 또한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의 ETF이자 삼성자산운용의 대표상품인 KODEX200은 80조원 돌파의 1등 공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증시부양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스피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간 덕분입니다. KODEX ETF가 70조원을 돌파한 시점(지난 2월)부터 KODEX200 순자산은 1조원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미국 대표지수 2종도 과거 누적 배당금을 고객들에게 돌려주는 '추가 분배 정책'으로 주목받으며 순자산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같은시점 기준 KODEX 미국S&P500은 6086억원, KODEX 미국나스닥100은 6789억원 늘었습니다. 이는 올해 1월 자동재투자형(TR)에서 분배금지급형(PR)으로 유형이 변경된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올 2월 순자산 70조원 돌파에 큰 역할을 했던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국내 대표 초단기형 ETF로 자리잡으며 지난 4개월간 약 1조3741억원 더 성장했습니다.

 

KODEX CD1년금리플러스 또한 파킹형 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에 힘입어 3253억원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상장한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상장한 지 약 1개월 만에 1973억원이 더 들어왔습니다.

 

월배당 커버드콜 ETF의 성장도 두드러집니다. 국내 자산을 활용한 월배당 커버드콜 상품인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과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국내 증시 및 금융 고배당주의 강세에 힘입어 각각 3651억원, 2877억원 가량이 유입됐습니다.

 

KODEX는 지난해부터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커버드콜 상품 라인업을 10개로 늘리며 연초 이후 합산 1조 6688억원에 달하는 순자산 증가를 기록했습나다.

 

이 가운데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연초 이후 31.64%의 수익률로 전체 커버드콜 ETF 중 1위를 차지해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테마형 상품인 KODEX AI전력핵심설비, KODEX 신재생에너지액티브가 전력기기, 원자력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연초 이후 56%, 51%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순자산이 각각 1115억원, 580억원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자산운용 KODEX는 2위와의 격차를 11조4000억원으로 늘렸으며 글로벌 자산운용사 기준 전체 26위 규모로 올라섰습니다.

 

KODEX가 현재 운용하고 있는 ETF 상품은 215개이며 올해 가장 많은 13개를 상장했습니다. 이는 단일 국가 운용 기준으로는 미국 자산운용사 iShares, SPDRs, Invesco 다음 4위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박명제 삼성자산운용 ETF사업부문장은 "KODEX ETF가 업계 최초로 순자산 80조원을 돌파할 수 있도록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투자자분들께 감사하다"며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최대 ETF 운용사로서 고객 수익률을 최우선으로 운용하고 고객 눈높이에 맞는 신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부문장은 "대한민국 ETF 시장이 200조원을 넘어 300조원 이상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삼성자산운용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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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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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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