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카드(사장 박창훈)가 미래 지속성장을 내세워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올초 임기를 시작한 박창훈 신임 사장이 내부 진용을 정비하는 동시에 CEO로서 '변화와 혁신' 의지를 선명하게 드러낸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18일 이뤄진 신한카드의 하반기 조직개편은 자원중복 최소화와 체질개선을 위한 조직통폐합이 키워드입니다. 기존 4그룹 20본부 81팀 체계에서 4그룹 20본부 58부 체계로 재정비했습니다. 팀별 핵심기능을 부(部) 중심으로 통폐합한 대부제(大部制)를 도입한 것입니다. 업무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책임과 권한을 함께 부여해 조직내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페이먼트(payment) 기술을 개발하는 페이먼트R&D팀, 영업전략을 총괄하는 영업기획팀을 '영업기획부'로 통합했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지급결제시장에서 페이먼트 경쟁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영업성과를 창출하려는 것입니다.
박창훈 사장은 올초 취임사에서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시장지위 확대→지속가능한 수익성 창출'로 이어지는 단계적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면서 "이 3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이유이고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향점에 도달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바꿔주기 바란다"며 "나머지 불필요한 것들은 정말 과감하게 버리고 변화에 매진해 달라"고 임직원에 주문했습니다.
신한카드는 고객마케팅팀과 미래고객팀을 '고객마케팅부'로 통합해 전사적인 마케팅전략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겼습니다. 생애주기에 맞춘 세대별 특화마케팅뿐 아니라 외국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전략도 전담합니다.
또 신용·체크·선불에 이르기까지 전사 상품라인업을 유기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R&D팀과 체크선불팀을 '상품R&D부'로 통합했습니다.
파트 조직은 기존 36개에서 12개로 대폭 축소했습니다. 의사결정 단계를 단순화하고 리더십을 집중해 대내외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려는 조처입니다. 영업환경 변화에 따른 채널효율성 제고를 위해 CRM센터, 금융센터는 본사 모조직 직접관리체계로 일괄전환됐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인적쇄신·성과창출력 강화 관점에서 하반기 인사도 단행했습니다. 성과와 역량 중심의 조직장 인사로 인적자원 선순환과 조직역동성을 강화했습니다.

부(部)제 개편에 따라 '팀장(부서장대우)'을 신설했습니다. 신속한 조직안정화와 안정적인 사업승계를 위한 미래리더 육성기반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또 기능과 역할 중심의 인력 재배치를 통해 현장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편의성 제고관점에서 현장 일선 대고객 업무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등 효율성 중심의 지속가능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고 신한카드는 밝혔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는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사업구조 재편에 방점을 뒀다"며 "조직쇄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중장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