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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로스트아크, 모바일과 함께 ‘원코인’에 부응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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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8, 2025, 09:06:16

18일 정보 공개…강남에 체험존도 오픈
인게임 경제 문제로 앓는 중인 원작…문제 해결 중요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한 때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게임)의 최선두를 지켜왔던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연이은 게임 내 이슈로 휘청이는 가운데, 2018년부터 개발해 온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가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간소한 정보를 공개한 스마일게이트는 다가오는 18일에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19일부터 20일 양일간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비전 프리뷰 PLAY 행사를 열고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지난 2023년 지스타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로스트아크가 PC에서 큰 인기를 끌던 게임이었던 만큼 현장은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체험해 보기 위해 3시간이 넘게 대기하는 일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게임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호평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인물에 대한 묘사나 최적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으나 원작의 플레이 스타일을 모바일로 성공적으로 옮겼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원작에서 호평받았던 스토리와 연출도 모바일에 맞게 이식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또한, 모바일 버전에만 존재하는 직업인 '소드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원작과의 차이점을 두기도 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일반적인 RPG의 모바일 버전과 다르게 원작을 잘 재현했으며 단순한 자동 사냥에 안주하지 않고 직접 컨트롤하며 보스를 잡는 재미를 유지했다는 평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작인 '로스트아크'의 현 상황은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MMORPG 장르는 현금 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빨리 맞추는 '선발대'와 소과금, 혹은 무과금으로 천천히 게임을 즐기는 '후발대'로 크게 나뉩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즌3으로 접어들며 선발대에게 요구되는 과금액이 지나치게 높아져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거기에 운영진이 신규 유저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패키지를 지속 도입하자 후발대들 사이에도 불만이 퍼져나갔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돈을 쓴 선발대가 오히려 후발대와 같은 아이템 스펙을 갖추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해당 사태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은 인게임 경제 문제로 실제 유저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돈과 직결되는 문제다 보니 타격이 컸습니다.

 

이로 인해 로스트아크는 4년 만에 PC방 점유율 순위 10위로 떨어지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운영진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불만이 최고조에 달해있던 로스트아크 유저들은 운영진이 라이브를 통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자 기회를 한 번 더 준다는 의미의 '원코인(One Coin)'을 로스트아크에 준다는 반응입니다. 현재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7일 대형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기에 로스트아크는 주어진 원코인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확실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개발하는 데 7년이란 시간을 썼기에 실패할 경우 스마일게이트에게는 뼈아픈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원작인 PC 로스트아크가 인게임 경제 등 문제를 해결해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에도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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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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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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