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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로스트아크, 모바일과 함께 ‘원코인’에 부응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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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8, 2025, 09:06:16

18일 정보 공개…강남에 체험존도 오픈
인게임 경제 문제로 앓는 중인 원작…문제 해결 중요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한 때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게임)의 최선두를 지켜왔던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연이은 게임 내 이슈로 휘청이는 가운데, 2018년부터 개발해 온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가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간소한 정보를 공개한 스마일게이트는 다가오는 18일에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19일부터 20일 양일간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비전 프리뷰 PLAY 행사를 열고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지난 2023년 지스타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로스트아크가 PC에서 큰 인기를 끌던 게임이었던 만큼 현장은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체험해 보기 위해 3시간이 넘게 대기하는 일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게임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호평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인물에 대한 묘사나 최적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으나 원작의 플레이 스타일을 모바일로 성공적으로 옮겼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원작에서 호평받았던 스토리와 연출도 모바일에 맞게 이식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또한, 모바일 버전에만 존재하는 직업인 '소드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원작과의 차이점을 두기도 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일반적인 RPG의 모바일 버전과 다르게 원작을 잘 재현했으며 단순한 자동 사냥에 안주하지 않고 직접 컨트롤하며 보스를 잡는 재미를 유지했다는 평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작인 '로스트아크'의 현 상황은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MMORPG 장르는 현금 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빨리 맞추는 '선발대'와 소과금, 혹은 무과금으로 천천히 게임을 즐기는 '후발대'로 크게 나뉩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즌3으로 접어들며 선발대에게 요구되는 과금액이 지나치게 높아져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거기에 운영진이 신규 유저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패키지를 지속 도입하자 후발대들 사이에도 불만이 퍼져나갔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돈을 쓴 선발대가 오히려 후발대와 같은 아이템 스펙을 갖추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해당 사태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은 인게임 경제 문제로 실제 유저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돈과 직결되는 문제다 보니 타격이 컸습니다.

 

이로 인해 로스트아크는 4년 만에 PC방 점유율 순위 10위로 떨어지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운영진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불만이 최고조에 달해있던 로스트아크 유저들은 운영진이 라이브를 통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자 기회를 한 번 더 준다는 의미의 '원코인(One Coin)'을 로스트아크에 준다는 반응입니다. 현재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7일 대형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기에 로스트아크는 주어진 원코인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확실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개발하는 데 7년이란 시간을 썼기에 실패할 경우 스마일게이트에게는 뼈아픈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원작인 PC 로스트아크가 인게임 경제 등 문제를 해결해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에도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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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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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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