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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수익성 개선+미국 제철소 성장모멘텀”-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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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7, 2025, 08:05:51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대신증권은 27일 현대제철의 미국시장 공략이 본격화한 가운데 양호한 사업성이 기대돼 중장기적인 성장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6000원을 유지했다.

 

현대제철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5% 감소한 5조6000억원, 영업손실은 19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2분기 연속 영업적자는 지속됐으나 적자 규모는 축소됐다.

 

이태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연초 당진 냉연공장 파업 및 직장폐쇄 이슈에 따른 생산부진과 봉형강 시황 침체로 판매량이 412.6만톤(판재 282.1만톤·봉형강 130.5만톤)으로 줄었으나 일회성비용(1500억원)으로 기저가 낮았던 4분기보다는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2분기부터 수익성 개선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2분기는 성수기 정상 가동에 따른 판매량 상승, 밀 마진((Mill margin·철강 판매가에서 원료비를 뺀 수치) 개선 등을 바탕으로 흑자전환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며 "하반기로 갈수록 이익 환경이 나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또 현대제철이 미국 자동차강판 공급을 위한 루이지애나 일관제철소 건설계획을 발표한데 대해 양호한 사업성이 기대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미국시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원재료 가격인 반면, 가장 높은 철강가격 프리미엄 시장으로 고수익성 제품인 차강판 수요가 높은 지역"이라며 "현대화된 일관제철소를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운송비·코팅비 절감이 가능하고 차강판 중심 매출 믹스 구성을 통해 설비 안정화시 차별화된 수익성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동안 중기 성장 비전 제시에 아쉬움이 있었던 현대제철이었지만 타당한 근거를 갖춘 좋은 사업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재무부담이 낮다는 것이 확인, 중기 주가상승 트리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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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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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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