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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금지 철퇴'에 보험사도 설계사도 멘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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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7, 2014, 16:01:59

업계 "위축된 영업환경에 엎친데 덮친 격"..제외된 7곳도 좌불안석

[인더뉴스 김철 기자] 카드사발() 고객정보유출 사태의 여파가 보험 업계까지 번졌다. 정부가 모든 금융회사에 TM 등을 통한 영업을 금지키로하자 보험사들이 멘붕상태에 빠졌다. 특히, 보험사들의 텔레마케터들이 한동안 일자리를 잃을 처지여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의 아웃바운드 영업금지 지시에 따라 보험사들 중 비()대면채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들의 매출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해당 보험사들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대응방안 수립에 나섰다.

 

이번 조치는 자동차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에게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TM은 차보험 판매의 주요 채널 중 하나다. 특히 흥국화재는 TM비중이 20.9%나 되고, 동부화재 11.2%, 롯데손해보험 7.8%로 비대면 채널 비중이 높은 편이서 적지 않은 타격이 전망된다.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비대면 채널에 상대적으로 투자를 많이 했던 신한생명과 동양생명 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지난 금요일 TM영업 금지 발표이후 지난 주말 내내 대책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뚜렷한 방안을 찾지 못 했다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갑자기 벌어져 당황스럽다고 토로했다.

 

텔레마케팅 전문 설계사들은 사정이 더욱 딱하다. 당장 오늘부터 일자리를 잃게 됐지만, 울며 겨자 먹기로 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정규직과 계약직은 기본급이라도 있지만 설계사는 영업수수료로 수입이 결정되기 때문에 영업을 못하면 수입에 영향이 있다영업조직에서 반발하고 있어 회사도 설계사들을 위한 대책마련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사들도 울상을 짓는 건 마찬가지다. 대형 보험사의 독립법인(GA)TM영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의 반발이 심하기 때문. 업계 관계자는 영업수수료를 통해서만 수입을 내는 사람들에게 영업금지 조치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TM영업인력은 이직도 쉽지 않아서 더 큰 문제라고. 텔레마케팅 설계사인 김 모씨는 “TM영업을 전문으로 하는 설계사에게 다른 채널로 옮겨 영업하는 것은 다른 회사로 옮겨서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것과 같다당장 오늘부터 3월까지 영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말했다.

 

라이나생명을 포함해 보험사들 중 TM비중이 70% 넘는 7곳은 합법적 정보라는 것을 확인하는 경우라는 단서를 달고, 이번 금지조치에서 제외됐다. 영업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에는 안도하지만 불안한 마음은 여전하다.

 

라이나생명 관계자는 “TM비중이 90%가 넘기 때문에 이번 조치에서는 제외돼 다른 보험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담담한 편이긴 하다하지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전반적인 분위기가 가라앉아 전화영업도 많이 위축돼 당분간 힘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번조치에 제외된 현대하이카다이렉트 관계자도 고객들의 민감한 반응 때문에 영업자체가 너무 조심스럽다정보유출사건 이후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반감이 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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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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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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