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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칼의 힘’..풀무원, 비유탕 라면 점유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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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1, 2017, 10:02:37

튀기지 않은 라면 시장 지속 성장..풀무원, 시장점유율 52.5로 가장 높아
육칼 출시 6개월만 2200만개 판매..“매출 500억 목표..새 비유탕 출시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풀무원이 튀기지 않은 라면(비유면) 시장에서 업계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특히 풀무원이 작년 초 출시한 육개장칼국수가 흥행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풀무원식품(대표 이효율)은 '자연은맛있다'가 지난해 튀기지 않은 '비유탕 봉지라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52.5%로 1위를 달성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작년 시장점유율보다 7.7% 포인트 상승한 결과로 기존 시장 강자의 아성을 무너뜨린 결과다. 


◇ 중화풍 라면으로 새 트렌드 주도..출시 6개월만 2200만개 판매
 
특히 ‘비유탕 봉지라면’ 전체 시장은 2016년 731억원 규모로 작년 보다 16.1% 성장했다. 같은 기간 타사의 비유탕 봉지라면의 매출 변동이 미비했던 점에서 풀무원은 이번 '자연은맛있다' 제품 흥행이 비유탕 라면 시장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풀무원이 내놓은 '자연은맛있다' 제품 중 가장 인기를 끈 것은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이다. ‘육칼’은 바람에 말린 쫄깃한 면발과 한국인이 좋아하는 정통 육개장 국물로 중화풍 라면이 대세였던 시장에 새로운 라면 트렌드 포문을 열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판매 2200만여 개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성인 인구 절반이 소비한 셈이다. 또 출시 8개월 만에 봉지라면 전체 시장 톱(Top)10에 진입한 뒤 월 매출 30억원 이상을 계속 유지하며 비유탕 라면 최초의 스테디셀러 반열에 오른 제품이다.
 
‘육칼’은 기름에 튀긴 유탕면 일색인 라면 시장에서 비유탕 라면에 대한 선입견이 있던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꾼 제품이기도 하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도 쫄깃함이 살아있는 면발과 대중들이 선호하는 국물 맛을 통해 비유탕 라면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제품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 육칼, 올해 500억 매출 목표..'제2 육칼' 출시 계획


이번 비유탕 시장 점유율 1위는 풀무원만의 기술력과 맛의 개선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더욱 친숙한 제품으로 각인시킨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풀무원은 육칼에 이어 다른 비유탕 라면 제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이런 흥행에 힘입어 ‘육칼’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한 ‘2017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만족도 1위 브랜드를 발굴, 시상하는 자리로 특별상은 한 해 트렌드를 선도하고 사회 전반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육칼’은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한 비유탕 라면 스테디셀러인 ‘육칼’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해 2월부터 광고와 소비자 체험 마케팅도 본격화 할 예정이다. 풀무원은 ‘육칼’의 계속되는 선전과 새로운 라인업 구축을 통한 소비자 경험 확대를 통해 올해 500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건면사업부(Dried Noodle DM) 박준경 PM(Product Manager)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맛이지만 기존 라면시장에서 구현하지 않았던 다양한 메뉴들을 연이어 선보이며 풀무원 비유탕 라면사업만의 확고한 정체성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는 튀기지 않아 더욱 쫄깃하고 탱탱한 생면 식감의 특성을 브랜드화한 '생면식감' 브랜드와 더 많은 라인업을 론칭하고 참신한 소비자 마케팅을 선보이며 비유탕면 시장을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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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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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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