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현대건설, 원전 중심 성장전략에 증권사 “긍정적인데...아쉽다”

URL복사

Monday, March 31, 2025, 18:03:37

'5년내 매출·수주잔고 40조..에너지부문 매출 10배이상' 제시
증권사, 원전사업 등 기대감에 긍정 평가
"단계별 달성계획, 사업별 이익률, 사업리스트 등 언급없어 지켜봐야"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현대건설이 공개한 중장기사업 비전에 대해 증권사들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특히 원전 건설사로 존재감을 보이겠다는데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다만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수립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향후 현대건설이 제시해야 할 과제로 남을 전망입니다.

 

지난 28일 현대건설은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호텔에서 '2025 최고경영자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 에너지 전환 선도와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둔 중장기 성장전략 'H-Road'를 발표했습니다.

 

세부 전략으로 ▲에너지 트랜지션 리더 ▲글로벌 키 플레이어 ▲코어 컴피턴시 포커스 등을 제시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수주와 매출을 올해 각각 31조원, 30조원에서 2030년 40조원으로 잡았고, 이중 에너지부문의 매출을 같은 기간 4800억원에서 5조3000억원으로 10배 이상 늘리겠다고 제시했습니다.

 

포화된 국내 주택시장을 벗어나 원전 건설사로 입지를 새롭게 다지겠다는 전략입니다. 이같은 목표를 위한 수주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엠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설계를 수주한 불가리아 코즐로두이 원전 본계약 체결과 함께 스웨덴 원전 우선협상자 선정이 오는 12월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를 필두로 ▲카자흐스탄 ▲아랍에미리트(UAE) ▲루마니아에서, 2027년에는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튀르키예 등 2030년까지 연 3~4개의 원전 수주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이번 발표를 통해 2030년까지 원전 중심의 사업포트폴리오 재편 계획을 명확히 설명했다"며 "발표 세션 중 '소형모듈원전(SMR)', '원전', '원자력'을 통합해 113번, '에너지' 역시 44번을 언급했다"고 전했습니다.

 

김세련 LS증권 연구원은 "대형 원전, SMR, 개발사업은 현대건설이 협업을 통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수주 제안을 받거나 시공 이외에도 설계, 운영 등 적극적인 사업영역 확대로 마진 확보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향후 사업이 가시화되는 과정에서 주가는 재평가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현대건설의 에너지 사업은 개화하는 신재생에너지, 그 중에서도 미국, 유럽의 선진시장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이라며 "상반기는 개선된 실적이, 연말에 가까울수록 불가리아 원전이 주가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강화된 주주환원정책도 선보였습니다. 현대건설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3년간 총주주환원율(TSR)을 25%로 설정하고 최소 주당배당금(DSP)을 기존 600원에서 800원으로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별도 당기순이익 TSR 내에서 자사주 매입·소각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이 중장기 성장전략 및 주주환원정책을 내놓은 뒤 기관투자자들은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발표일인 이달 29일과 31일, 기관들은 현대건설 주식을 총 273억5100만원 규모로 순매수했습니다. 특히 연기금이 전체 50%가 넘는 147억1200만원 가량을 사들였습니다.

 

덕분에 현대건설 주가는 코스피지수가 3% 하락한 31일 급락장 속에서도 직전 거래일 대비 3.46% 오른 3만5900원에 정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현대건설이 풀어야 할 숙제에 대해서도 지적했습니다. 우선 사업 단계별 성취도가 불분명한데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배세호 아이엠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이 원전 등 에너지사업, 도시정비사업, 복합개발사업 등 매출이 늘어나면서 매출규모 및 이익 레벨이 높아진다고 설명했지만 연도별 달성계획과 사업 부문별 목표 이익률이 제시되지 않아 가시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진단했습니다.

 

더불어 사업리스크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점도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문 연구원은 "원전사업의 긴 시공기간, 해외 현지인력 컨트롤 문제, 높아지는 현지화 요구, 공급망 문제, 관세 등 다양한 리스크 속에서 충분한 시공 마진을 확보할 수 있을 지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