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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저속노화 식단”…식품업계 ‘건강한 한 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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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2, 2025, 00:02:10

신년 맞아 저속노화 식단 택하는 소비자 늘어
샌드위치·귀리밥·샐러드·제로초코파이 등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5년 새해를 맞아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특히 초개인화된 식단과 저당·저염 식단,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저속노화 트렌드가 떠오르며 바쁜 일정을 보내는 현대인들이 간편하게 건강한 식단을 즐길 수 있는 제품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건강은 물론 맛과 편의성 등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건강 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 지향 식품에 대한 인기는 몇 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와 맞물려 흐름이 더욱 강해지는 추세입니다.


샌드위치 전문 브랜드 써브웨이는 빵부터 각종 야채, 토핑, 소스 등 전부 개인의 입맛과 건강 상태에 맞게 선택해 주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직접 굽는 빵과 손질한 재료로 샌드위치 아티스트가 즉시 만드는 MTO 방식으로 제조되며 총 23가지 샌드위치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써브웨이는 일정 금액을 추가하면 샐러드로 변경할 수 있으며 기본 구성을 바탕으로 필요와 취향에 맞는 토핑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삶은 달걀을 바로 슬라이스해 제공하는 '에그 슬라이스'는 영양과 포만감을 더해줍니다. 랍스터, 안창비프 컬렉션 등 프리미엄 라인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난해 판매량을 기준으로 '2024 베스트 5'를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샌드위치는 시그니처 메뉴 '이탈리아 비엠티'로 15cm 기준 약 1200만개가 팔렸습니다.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에그마요', 3위는 '스테이크&치즈', 4위는 '로티세리 치킨', 5위는 '로스트 치킨'이 뽑혔습니다.


CJ제일제당은 웰니스 트렌드에 맞춰 건강한 즉석밥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9월 햇반 곤약밥의 신제품 '햇반 현미귀리곤약밥'과 '햇반 귀리흑미곤약밥' 2종을 출시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식이섬유가 5g 이상으로 포만감이 높으며 각각 165㎉, 160㎉의 낮은 칼로리가 특징입니다.

 


햇반 곤약밥은 두 단계에 걸친 밥 짓는 방식으로 수분감과 찰기는 살리고 구수한 향을 극대화해 곤약 특유의 식감과 맛을 개선했으며 곤약쌀을 준비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점에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지난 5월에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1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햇반 곤약밥 4종은 저속노화 밥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까지 곤약밥 시리즈는 약 1860만개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또 CJ제일제당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한 ‘햇반 라이스플랜’을 출시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습니다.


CU는 100% 통밀 파스타를 활용한 토마토 파스타 샐러드, 핫치킨 분짜 샐러드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각김밥과 도시락에 이어 샐러드를 새로운 전략 카테고리로 육성하기 위해 샐러드 특화 편의점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품 라인업을 2000원대의 가성비 샐러드부터 6000원대의 프리미엄 보울 샐러드까지 총 30여종으로 확대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해 10월 업계 최초로 무설탕, 무당류 초코파이 '제로초코파이'를 출시했습니다. 출시 전 시행한 소비자 조사에서 2년 연속 제로 콘셉트 희망 제품 1위를 차지한 제로초코파이’는 열량이 한 봉에 110kcal로 기존 초코파이보다 63% 낮습니다. 출시 50일 만에 600만봉이 팔렸습니다. 

 

2년여 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도 마시멜로의 맛과 식감, 초콜릿의 풍미를 구현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제로초코파이 흥행에 힘입어 제로 브랜드 강화에 박차를 가합니다. 헬스&웰니스 카테고리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은 만큼 무설탕 디저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롯데웰푸드는 현재 총 19종의 제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제로초코파이는 소비자들의 강력한 요구에 발맞춰 나온 제품인 만큼, 출시 직후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며 "롯데웰푸드는 앞으로도 먹거리에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로’ 브랜드 상품군을 지속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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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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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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