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남양유업은 2025년 식음료 시장의 핵심 키워드로 'Shift(변화)'를 선정했다고 3일 발표했습니다. 이는 환경, 건강, 지역화 등 현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며 기존의 틀을 넘어 변화를 추구하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남양유업은 무라벨 페트병과 플라스틱 빨대 없는 컵커피 등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1~2023년 친환경 제품 매출은 연평균 24%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주관 ‘포장재 재활용용이성 평가’에서 페트병 부문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생산 공장에서도 신재생 보일러와 폐열 회수 장치를 도입해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1년 대비 6%가량 줄이고 연료비 절감 효과를 달성했습니다. 소비자와 함께하는 친환경 활동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천안 공장에서 시작된 ‘보호 대상 서식지 환경 활동’은 올해부터 타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맞춰 녹십자웰빙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케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리뉴얼된 단백질 브랜드 ‘테이크핏 맥스’는 단백질 함량을 24g으로 늘렸습니다. ‘유당 제로’ 콘셉트의 발효유 ‘불가리스 제로’는 유당불내증을 겪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된 맞춤형 제품입니다.
식물성 음료 시장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규모는 2016년 83억원에서 2025년 668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남양유업은 식물성 음료 브랜드 ‘아몬드데이’, 식물성 유산균 음료 ‘플로라랩’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제품 개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남양유업은 전남 진도의 강황으로 만든 발효유 '골든요'와 경북 경주 낙농가와 협업한 '천년고도 경주우유' 등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계절 메뉴에 경남 진주 농가의 딸기를 활용했습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2025년 키워드인 ‘Shift’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환경, 건강, 대체식품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과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