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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정년이’ 열등감과 자격지심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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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7, 2024, 10:11:40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정년이>(연출: 정지인/극복: 최효비/출연: 김태리, 신예은, 라미란, 정은채, 김윤혜, 우다비, 승희, 이세영 등)는 현재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과거 한 때 큰 인기를 누렸던 여성국극을 소재로 한다.

 

주인공인 정년(김태리 분)과 영서(신예은 분)가 공동체와 연대감이 중요한 매란국극단의 연구생들로서 서로 경쟁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다. 동명의 웹툰인 <정년이>가 원작이다.

 

tvN 드라마 <정년이>에서 정년(김태리 분)은 천재적인 소리꾼이다. 한국 전쟁 후 시골 마을에 사는 정년이는 판소리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고 장에서 생선 파는 일을 한다. 그럼에도 저잣거리에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판소리를 한다. 어머니로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물려받은 덕분이다. 그럼에도 정년이는 물려받은 천재성 즉, 명창인 어머니를 뛰어넘으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자신의 삶에서 우월성을 추구한다.

 

드라마 <정년이> 초반에서 보이는 정년이는 매란국극단에서 같은 연습생이지만 완성형 배우에 가까운 영서(신예은 분)에게 열등감을 느낀다. 그러면서 우월성을 추구한다.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인간이 우월성을 추구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 부족함을 극복한다고 본다. 여기서 우월성은 다른 사람보다 더 뛰어나려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성장 욕구를 의미한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인간은 불완전한 상태에서 출발하지만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의 목적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 이러한 우월성의 추구는 인간의 본능이고 삶의 동기이다. 그래서 열등감을 느끼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인식하는 것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열등감은 인간이 더 나아지려는 동기를 제공하며,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려는 긍정적인 욕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 <정년이> 중반에서 정년이는 열등감이 아닌 자격지심을 강하게 느낀다. 매란국극단 선배인 혜랑(김윤혜 분)이 정년이에게 "네가 영서를 이기기 위해서는 소리로 승부를 봐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 말을 듣고 정년이의 삶의 태도는 급변한다. 어떠한 좌절 상황에서도 꿋꿋하고 낙관적이었던 정년이는 초조함과 불안에 휩싸인다. 심지어 연대감을 중요시했던 정년이는 연대감을 깨는 태도를 보인다.

 

정년이는 득음을 위한 강박적인 태도로 자신을 혹사시킨다. 영서가 정년이를 찾아가 걱정한다. "득음이라는 건 몇 년에 걸쳐서 하는 거지. 이렇게 단기간에 목을 혹사시켜서 하는 게 아니야. 너 이러다 목 부러지면 무대도 못 선다고"라는 영성의 말에 정년이는 "내가 무대 못 서믄 너는 오히려 경쟁자 하나 더 치워불고 좋은 거 아니여?"라고 비꼰다. 그리고 "다 가진 너는 당연히 이해가 안 되겄제. 소리도 춤도 연기도 다 완성형인께. 소리 하나에만 매달리는 내가 어떻게 이해가 되겄어"라고 말하면서 자격지심을 드러낸다.

 

정년이의 열등감이 자격지심으로 바뀌면서 정년이 자기 자신과 주변 관계들이 망가진다. 정년이의 자격지심은 자신의 시간적·물리적 한계상황을 벗어난 강박적인 태도로 득음이라는 목표를 추구하게 만든다. 완벽주의적인 태도는 성과를 내는 데 중요하지만, 정년이의 자격지심으로 인한 지나친 완벽주의적 태도는 병적이다. 열등감으로 인한 우월성의 추구를 보여주었던 이전의 정년이의 모습과는 다르다. 이처럼 자격지심이 동기가 되어 지나친 완벽주의로 사는 삶은 행복한 삶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가 없다.

 

자격지심은 건강하지 않은 상태의 열등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말하는 우월성을 추구하는 동기가 되는 열등감이 아니다. 자격지심은 자기 스스로를 성장시키기보다는 자기 비하와 불안으로 인해 현실을 왜곡하여 수동적이거나 회피적인 태도를 만들어내는 특징을 나타낸다.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확신하거나 자기 비난에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극심한 불안 감정을 느낀다. 그러다 보니 지나친 완벽주의적인 태도를 강박적으로 보이는 것이다.

 

지나친 완벽주의는 현실적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 성향이다. 완벽주의자는 이상적인 자기 모습을 끊임없이 추구하지만, 그 기준이 과도하게 높아 스스로를 쉽게 만족시키지 못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게 된다. 그러다 보면 정년이가 부르짖듯이 "소리는 내 바닥이고 내 하늘이여! 내 전부라고... 근디 그만도? 여기서 무너지면 발밑이 까마득한 벼랑인데 어떻게 그만둬!"라는 공포스러운 정서를 경험하기도 한다.

 

열등감을 느끼고 우월성을 추구하면 성장한다. 그러나 자격지심을 느끼고 지나친 완벽주의로 가면 까마득한 벼랑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 열등감이 건설적으로 다뤄지면, 다른 사람과의 협력이나 사회적 유대가 강화되면서 발전한다. 반면에 자격지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과민 반응을 보이거나, 자기방어를 위해 공격적으로 행동을 하게 만든다. 우리가 열등감으로 사는지 자격지심으로 사는지는 주변과의 관계를 보면 알 수 있다. 자격지심이 아닌 열등감으로 우월성을 추구하며 낙관적인 미래의 삶을 그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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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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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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