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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클리오, 내년 해외 채널 성장 모멘텀 ‘불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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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24, 16:11:00

미국·일본 등 주요 채널 실적 개선 기대
3Q 매출액 876억·영업익 64억..주요 채널 성장 둔화
내년 매출액 4000억 돌파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클리오가 해외 채널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 가능성이 제기됐다. 올해 3분기 실적이 부진했지만, 내년 미국과 일본 등 해외 국가 중심으로 외형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7년 설립된 클리오는 지난 201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화장품, 화장도구 수입·수출, 화장품,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클리오의 해외 채널이 올해 4분기부터 반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내년 상반기 이후 해외 매출 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소정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주요 채널인 일본과 미국의 매출이 감소한 점은 아쉽지만, 4분기부터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국은 재고 수집 차질 이슈가 11월부터 해소됐고, 일본도 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다시 성장을 보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선적 문제는 연중 최대 성수기인 11월을 앞두고 해소돼 4분기부터 미국 매출액은 다시 성장 전환할 전망"이라며 "미국에서는 내년 1~5월에 걸쳐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힐링버드 신제품 출시 및 신규 채널 입점이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에서는 내년 5월 리뉴얼 제품 런칭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클리오는 색조 중심에서 기초 제품으로 일본과 중국 시장에서 미국, 동남아 및 기타 지역으로 성장 동력을 확대해 왔다"며 "이 과정에서 성장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클리오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늘어난 87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9% 줄어든 64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주요 채널 성장이 둔화하며 실적 부진을 기록했다는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매출은 552억원이고, 해외 매출은 323억원을 기록했다. 키움증권은 미국과 일본 매출액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 13% 줄어든 65억원, 80억원으로 추정했다.

 

조소정 연구원은 "국내에서는 신제품 출시 반응이 예상보다 더뎠다"며 "이에 주요 채널인 H&B(헬스앤뷰티) 성장이 둔화하면서 매출 성장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현지 내 법규가 개정된 이후 인기 제품의 등록·인증 과정이 지연됐고 원활하지 못했던 재고 수급 여파로 매출이 감소했다"며 "일본은 온라인 채널 프로모션이 축소되면서 매출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박은정 연구원은 "올해 3분기 국내 색조 브랜드의 노후화 및 경쟁 심화 영향으로 핵심 채널에서 점유율이 하락했다"며 "해외는 미국 수출이 아쉬웠는데, 미국 화장품 현대화법 발효에 맞춰 인증 제품을 준비했으나 입고가 지연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클리오가 내년 매출 40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키움증권과 하나증권은 클리오의 내년 매출액을 각각 4147억원, 4098억원으로 예상했다. 신한투자증권과 한화투자증권도 각각 4346억원, 4190억원으로 전망했다.

 

한편 클리오의 주가는 6월 중순 이후 꾸준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6월 중순 4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최근 1만원 중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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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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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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