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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이정석의 재테크 정석] 금리 인하기, 부자는 여기부터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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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0, 2024, 09:10:44

 

이정석 해외금융투자 전문 컨설턴트ㅣ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위원회(연준)이 지난 9월에 4년6개월만에 금리 인하를 단행했습니다. 한국은행도 3년2개월만에 금리를 내렸습니다. 올 한해 일본을 제외하고 EU, 중국, 캐나다 등 주요국들이 통화정책을 긴축에서 완화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안정된 데다 경기가 경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더욱이 주요국들의 금리 인하는 내년 말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미국은 올해 2회, 2025년에 4회 정도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도 내년에 2~3회 정도의 금리 인하를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바야흐로 금리 인하기입니다.

 

금리 인하는 주식, 채권 등으로 구성된 자본시장 참여자들에게는 좋은 투자 기회를 안겨 줍니다. 금리 인하기에는 어떤 상품군들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다만 늘 그랬듯이 재테크에서 100%는 거의 없습니다. 즉, 금리 인하 하면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 무조건 오른다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과거 100년간 총 22회의 금리 인하 시기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주가가 평균 11% 상승했다고 합니다. 역시 금리 인하는 주식시장의 영원한 호재입니다.

 

1) 채권 (특히 국채)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값은 올라갑니다. A 채권이 연 금리를 3.5% 제공하는데 금리 인하기에 신규 발행된 B 채권이 연 금리 2.5%를 제공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금리를 더 주는 기존 A 채권에 투자하겠죠. 그러면 A 채권은 가격이 오르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만기가 긴 국채의 경우 금리 변동에 더 민감합니다. 즉, 금리 인하기에 국채의 수익이 만기가 짧은 회사채의 수익보다 더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20년 만기 C 채권이 연 금리 3.5%를 주는데 신규 발행된 20년 만기 D 채권이 연 금리 2.5%를 준다고 하면 20년 간 매해 3.5%의 금리를 확정해서 주는 C 채권에 수요가 몰리겠죠. 

 

금리 인하기에는 미국, 우리나라의 장기(보통 잔존만기 20년 안팎) 국채의 비중을 늘려 보십시오. 그리고 1~2년 후쯤 수익이 적당히 났다고 생각되면 매도해 보십시오. 이 매매차익은 금투세 도입 전에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세금 고민이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제격입니다. 

 

2) 리츠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의 약자로 주식시장에 상장된 부동산 상품입니다. 고금리 때는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부나 금리가 떨어지게 되면 봄바람이 불기 마련입니다. 

 

실제 우리 주식시장에서도 리츠주들이 4~5개월 전부터 금리 인하가 선반영 되면서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실물 부동산은 통화정책에 서서히 움직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인 리츠는 실물 부동산보다 일찍 주가가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3) 고배당 상품

 

고배당 상품은 보통 정기예금과 비교되곤 합니다. 고배당 상품은 정기예금처럼 원리금 보장이 되지는 않으나 적은 변동성을 바탕으로 보수적인 투자자들이 선호합니다. 또한 배당수익률과 예금 금리를 비교하곤 합니다. 배당수익률이 예금 금리보다 높으면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고 고배당 상품에 투자하곤 합니다.

 

그런데 기준금리 인하로 예금 금리가 떨어지면 상대적으로 고배당 상품들이 더 주목을 받겠죠. 고배당주는 보통 연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인 상품을 말하는데 예금 금리가 2%대로 떨어지면 고배당 상품의 매력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올 한해 전세계적으로 고배당주의 주가 흐름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국내 주식시장은 가을이 전통적인 배당 투자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4) 금(gold)

 

일반적으로는 달러와 금은 역 상관관계를 보여 왔습니다. 달러 가치가 떨어지면 금 값은 올라갔고, 달러 가치가 올라가면 금 값은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금은 이자가 없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투자 매력이 떨어집니다. 반면 금리가 떨어지면 물가 상승 우려가 발생하고, 이를 헤지(hedge) 할 수 있는 금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금은 역사적으로 달러의 대체제 형태로 달러 가치가 떨어지면 수요가 늘어나곤 했습니다.

 

올해 들어 국제 금 시세는 계속 상승중입니다. 말 그대로 금이 금 값이 됐습니다. 중동사태 등 지정학적인 우려에다 미국 금리 인하로 인한 달러 가치 하락이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5) 중소형주, 바이오

 

중소형주들은 상대적으로 현금이 부족해 차입 경영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금리 인하는 이들 기업에게는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연구 개발을 위해 자금 조달을 많이 해야 하는 바이오 분야도 금리 인하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실제 최근 국내 주식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분야가 바이오입니다. 

 

■ 이정석 필자 

 

대학에서 경영·경제를 전공했습니다. 2000년부터 주식과 펀드 투자를 시작했고, 200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2007년 금융업에 몸담으며 전문 금융인으로 18년째 외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팍스넷에서 6년간 금융 전문 컨설턴트로 근무했고 기업과 관공서, 여러 단체를 대상으로 700회 이상 재테크 강의와 해외 금융투자 강의를 했습니다. 2023년에 <해외투자 이 책 한 권으로 끝>을 냈습니다. 메일 주소 kevinjlee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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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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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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