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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큐AI, AI 고도화용 ‘전문지식 질의응답 데이터셋’ 판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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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5:09:46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 답변 기반 제작
법률·금융·의료 등 18개 카테고리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인공지능(AI) 데이터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업 비큐AI가 생성형 AI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RDPLINE(리얼 타임 데이터 파이프라인) 신규 상품 ‘전문지식 질의응답(QA) 데이터셋’의 판매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신규 상품은 생성형 AI 학습 및 고도화용 데이터셋이다. 비큐AI는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활동 중인 약 9500명의 전문가들이 제공한 답변을 기반으로 제작됐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 측은 ‘아하앤컴퍼니’와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다양한 분야의 대규모 고품질 전문지식 데이터셋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신규 QA 데이터셋 상품은 ▲법률 ▲세금·세무 ▲인사·노무 ▲의료 ▲약료 ▲반려동물 ▲치과 ▲한방 ▲무역 ▲보험 ▲재무설계 ▲과학 ▲부동산 ▲교통사고 ▲영양·식단 ▲육아·아동 ▲경제·금융 ▲인문·예술 총 18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판매일 기준 누적 QA 데이터셋 규모는 약 350만건에 달하며, ‘아하’에서 하루 평균 5000개 이상의 전문 답변이 지속 생성되고 있어 공급 가능 데이터셋 규모는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아하앤컴퍼니가 답변에 대한 영리적 사용 권한을 확보하고 있어 법적인 문제없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큐AI 관계자는 "아하앤컴퍼니가 AI 산업의 빠른 성장을 대비해 원천(RAW) 데이터 최적화 작업을 미리 완료했기 때문에 신속한 상품 개발이 가능했다"며 "신규 상품은 대기업 공급 레퍼런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RDPLINE을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이 이뤄지는 만큼 도입처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신속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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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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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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