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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5년간 역직구 ‘수수료 0원’...한국 셀러 마음 잡기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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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24, 17:09:02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역직구’ 프로그램 론칭
한국 셀러 확장 위해 5년간 수수료 0%⋅보증금 0원
“K콘텐츠 해외 실적 좋고 중소기업 운영 능력 높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셀러의 '역직구(해외 직접 판매)'를 전폭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수수료⋅보증금 제로'라는 파격적인 유인책을 제시했습니다. 초저가 공산품 판매가 주력인 C커머스 시장에서 품질이 검증된 한국 제품의 글로벌 판매 확대로 카테고리 다양화와 이미지 개선을 꾀하려는 알리의 전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한국 셀러들이 해외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케이베뉴' 채널에 입점해 국내에 상품을 판매하는 한국 셀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한국 상품 판매 채널입니다. 생필품, 가전, 식음료 등을 국내에서 판매⋅배송하고 있습니다. 론칭 당시에는 지금보다 중국 이커머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으나 수수료 면제 연장과 국내 대기업 입점 등을 계기로 많은 국내 셀러들이 알리에 입점했습니다.

 

K콘텐츠에 열광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많아지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룹이 운영하는 계열사들과 협력해 전 세계 약 1억5000만명에게 한국 제품 노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를 포함해 티몰(중국), 라자다(인도네시아 등), 다라즈(파키스탄 등)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기업이나 셀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한국 셀러들은 오는 10월부터 미국과 스페인, 프랑스, 영국을 우선 대상으로 역직구를 본격화합니다. 4개국 선정 배경에 대해 회사 측은 해당 국가의 뷰티⋅패션 등 한국 콘텐츠 유행 정도와 수용력, 인프라와 지불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매 국가와 지역은 점진적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5년 동안 수수료 0%와 보증금 0원이라는 강력한 셀러 유인책을 들고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한국어 지원 백엔드, 다국어 무료 번역 시스템, 고객 서비스 자동 번역 등을 제공해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한국은 K패션, K푸드 등 핵심 산업을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도 판매 실적과 반향이 굉장히 좋다는 게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이라며 “한국 셀러 중에는 중소기업이 많고 좋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사업을 스스로 운영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현재 1만명이 넘는 한국 셀러가 케이베뉴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매출 상위 TOP 50 업체 중 SME(중소상공인) 비중이 60% 이상입니다. 매출 상위 TOP 50 업체들의 전월 대비 평균 성장률은 328%를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완료된 후 15일 이내 주문 건별로 이뤄집니다.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화로 진행됩니다. 국내 배송은 국내 물류 파트너를 통해 지원하며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과 협력해 셀러들의 배송 부담 완화에 나섭니다.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화장품, 퍼스널케어 등 K뷰티와 디자이너 브랜드, 동대문 의류 등 K패션 카테고리에 집중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K푸드와 K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앱 내 유입자원 및 전속 프로모션 지원, 해외 외부 노출 마케팅, 전속 담당자 인큐베이팅 등을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클릭 한 번으로 상품 정보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케이베뉴의 국내 입점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셀러는 국내와 해외 판매 조건을 통일하거나 차별화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역직구 지원책을 통해 국내 셀러들이 비용이나 언어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로 판로를 넓히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자원을 활용해 국내 브랜드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할 때 사용자와 판매자 경험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물류나 페이, 번역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향후 5년간 중국 물건을 한국에 또는 한국 물품을 세계 각지에 팔게 될텐데 그룹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제품 판매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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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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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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