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알리, 5년간 역직구 ‘수수료 0원’...한국 셀러 마음 잡기 나섰다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25, 2024, 17:09:02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역직구’ 프로그램 론칭
한국 셀러 확장 위해 5년간 수수료 0%⋅보증금 0원
“K콘텐츠 해외 실적 좋고 중소기업 운영 능력 높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셀러의 '역직구(해외 직접 판매)'를 전폭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수수료⋅보증금 제로'라는 파격적인 유인책을 제시했습니다. 초저가 공산품 판매가 주력인 C커머스 시장에서 품질이 검증된 한국 제품의 글로벌 판매 확대로 카테고리 다양화와 이미지 개선을 꾀하려는 알리의 전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한국 셀러들이 해외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케이베뉴' 채널에 입점해 국내에 상품을 판매하는 한국 셀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한국 상품 판매 채널입니다. 생필품, 가전, 식음료 등을 국내에서 판매⋅배송하고 있습니다. 론칭 당시에는 지금보다 중국 이커머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으나 수수료 면제 연장과 국내 대기업 입점 등을 계기로 많은 국내 셀러들이 알리에 입점했습니다.

 

K콘텐츠에 열광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많아지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룹이 운영하는 계열사들과 협력해 전 세계 약 1억5000만명에게 한국 제품 노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를 포함해 티몰(중국), 라자다(인도네시아 등), 다라즈(파키스탄 등)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기업이나 셀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한국 셀러들은 오는 10월부터 미국과 스페인, 프랑스, 영국을 우선 대상으로 역직구를 본격화합니다. 4개국 선정 배경에 대해 회사 측은 해당 국가의 뷰티⋅패션 등 한국 콘텐츠 유행 정도와 수용력, 인프라와 지불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매 국가와 지역은 점진적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5년 동안 수수료 0%와 보증금 0원이라는 강력한 셀러 유인책을 들고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한국어 지원 백엔드, 다국어 무료 번역 시스템, 고객 서비스 자동 번역 등을 제공해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한국은 K패션, K푸드 등 핵심 산업을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도 판매 실적과 반향이 굉장히 좋다는 게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이라며 “한국 셀러 중에는 중소기업이 많고 좋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사업을 스스로 운영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현재 1만명이 넘는 한국 셀러가 케이베뉴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매출 상위 TOP 50 업체 중 SME(중소상공인) 비중이 60% 이상입니다. 매출 상위 TOP 50 업체들의 전월 대비 평균 성장률은 328%를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완료된 후 15일 이내 주문 건별로 이뤄집니다.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화로 진행됩니다. 국내 배송은 국내 물류 파트너를 통해 지원하며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과 협력해 셀러들의 배송 부담 완화에 나섭니다.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화장품, 퍼스널케어 등 K뷰티와 디자이너 브랜드, 동대문 의류 등 K패션 카테고리에 집중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K푸드와 K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앱 내 유입자원 및 전속 프로모션 지원, 해외 외부 노출 마케팅, 전속 담당자 인큐베이팅 등을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클릭 한 번으로 상품 정보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케이베뉴의 국내 입점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셀러는 국내와 해외 판매 조건을 통일하거나 차별화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역직구 지원책을 통해 국내 셀러들이 비용이나 언어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로 판로를 넓히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자원을 활용해 국내 브랜드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할 때 사용자와 판매자 경험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물류나 페이, 번역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향후 5년간 중국 물건을 한국에 또는 한국 물품을 세계 각지에 팔게 될텐데 그룹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제품 판매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