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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때 받은 자녀용돈 ‘재테크 종잣돈’ 키우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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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24, 16:09:59

한화생명 이명열 투자전문가 '자녀용돈 관리노하우' 공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은 17일 소속 투자전문가를 통해 자녀의 금융지식을 키우고 재테크까지 노려볼 수 있는 '명절용돈관리 노하우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이명열 한화생명 투자전문가는 미국공인회계사(USCPA), 경영학석사(재무관리)를 취득하고 KBS 1라디오 뉴스와이드에 고정출연하고 있습니다.


투자전문가로서 고객 맞춤형 여유자금 투자방안을 제시하고 금융상품 포트폴리오, 주식·펀드·채권·변액 등 투자상품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화생명은 설명합니다.

 

용돈관리는 '자녀통장'에서 시작! 통장에 이름표를 붙이세요
 

자녀 명의 통장을 만들어 경제적 의사결정의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책임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도별로 여러개 통장을 만들어 각각 이름표를 붙여놓으면 돈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기에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학용품 구입이나 간식비 등 일상생활비를 넣는 수시입출금통장, 목표한 자금을 만들 때까지 꾸준히 쌓아가는 저축통장, 생일이나 여행 등 특별한 이벤트에 쓸 비상금통장 입니다.


자녀는 저축을 통해 이자개념을 터득하고 서로 다른 은행의 예금금리를 비교·선택함으로써 경제관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 '대국민서비스'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등 각 눈높이에 맞춘 경제교육 영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어리다고요? 채권투자도 어렵지 않아요


채권은 투자상품 가운데 비교적 안전한 자산에 속합니다.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기관이 망하지만 않으면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채권투자가 역대급으로 증가하면서 소매채권 최저투자금액은 1만원 아래로 낮아졌습니다. 일단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스마트폰으로 얼마든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은행예금은 만기가 돼야 이자를 지급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채는 주기적(1·3·6개월 등)으로 이자를 줍니다. 채권가격은 매일 변동하므로 어떤 이유로 가격이 오르내리는지 파악해 보는 것도 살아있는 경제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채권의 이자지급일을 즐겁게 기다리면서 이자를 지출할지, 저축할지, 혹은 재투자할지 행복한 고민을 함께 얘기해 보는 것도 유익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주식을 사려면 자녀 손을 잡고 먼저 마트에 가세요


국내 시가총액 1위 기업 삼성전자의 주가는 지난 10년동안 연평균 11% 상승했고 불닭볶음면으로 K푸드의 위상을 드높인 삼양식품은 연평균 24.2% 올랐습니다.


미국증시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25.4% 상승했으며 최근 가장 핫한 AI반도체업체 엔비디아는 연평균 무려 56.7% 급등했습니다.


좋은 주식을 조금씩 사모아 장기간 보유하는 방법은 주식투자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투자할 주식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친밀한 기업일 때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주식을 사려면 마트에 가라'는 말이 있듯 마트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눈여겨 보고 관련 기업정보를 찾아본 후 주식을 선별하는 것은 훌륭한 접근법입니다.


매일 쓰는 가전제품·화장품, 자주 먹는 라면·과자·음료, 타고 싶은 자동차·비행기·자전거, 한껏 즐기는 게임·드라마·애니메이션 등 모두 주식투자 대상이 됩니다.

 

전문가가 골라 놓은 장바구니 '펀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자녀가 특정주식 선택을 어려워한다면 전문가가 골라놓은 장바구니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립식펀드는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바람직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자산에 골고루 투자하는 펀드를 시기적으로 나눠 매수하면 투자대상과 시기를 분산할 수 있어 위험을 낮추고 투자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펀드는 소액으로도 다양한 우량주를 골고루 보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엔 미성년 자녀를 위한 어린이펀드도 나와있습니다. 어린이펀드라고 해서 투자대상이 일반펀드와 크게 다르진 않지만 주로 장기적으로 보유할만한 저평가우량주에 투자합니다. 어린이펀드는 금융교육, 경제캠프, 해외 유명대학 방문 등 부가서비스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험보장은 기본…자녀의 목적자금도 만들 수 있는 보험


자녀의 자산을 모으고 지키며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녀가 자라면서 야기될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대비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어린이는 예측불가능한 사고나 질병에 취약할 수 있는데다 나이가 어릴수록 비용 면에서도 보험가입은 유리합니다. 장기간 유지하면 학자금이나 결혼자금 등 장래를 위한 재정적인 기반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명절용돈, 자녀통장에 메모(적요란)하고 그때그때 입금 추천


자녀가 받는 용돈은 어디까지 증여세를 내야 할까요. 상속증여세법에 따르면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수준의 기념금, 축하금 등은 비과세로 명시돼 있습니다. 그러나 실무적으로는 이 금액이 얼마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정원준 세무전문가는 "자녀 명의 계좌를 개설해 명절마다 세뱃돈, 추석용돈 등으로 메모(적요)를 기재해 그때그때 입금하는 것을 권유한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통장에 6~7자까지 입력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십수년치 용돈을 모아 거액을 용돈이었다고 입증하면 과세관청이 인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받는 용돈도 부모가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관리해 준다면 경제적·정서적으로 자녀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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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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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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