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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기업회생 신청…구영배 큐텐 대표 출국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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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24, 11:07:13

구 대표 "보상 최선" 한나절 새 티메프 기업회생 신청
본인 큐텐 지분 매각 언급했으나 업계 "진정성 의심"
29일 구 대표 출국금지, 오늘 정무위 참석 여부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자상거래업체 티몬과 위메프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습니다. 회생절차가 시작되면 채권이 동결돼 판매자들이 두 업체로부터 미정산 대금을 회수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구영배 큐텐 대표가 "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지 반 나절 만에 나온 조치입니다.

 

티몬·위메프는 지난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이후 소비자 및 판매자 문제에 관한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티몬·위메프는 "현재의 악순환을 방지하고 판매회원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부득이하게 회생개시신청을 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두 업체는 "회생 절차는 채무자 법인이 청산될 경우 제대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게 될 다수 채권자의 피해를 막고자 마련된 제도"라며 "회생 제도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채권자인 판매회원과 소비자인 구매회원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업회생절차는 부도 위기에 처한 기업의 회생 가치 및 가능성을 판단해 도움을 주는 절차를 말합니다. 법원이 주도해 진행한다는 점에서 과거 법정관리라고 불렀습니다.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자금을 포함한 기업 활동 전반을 대신 관리하게 되며 해당 기간 부채가 동결돼 원금과 이자 지급이 중지됩니다.

 

또 티몬·위메프는 "법원이 회생제도 내에서 운영 중인 신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프로그램)을 신청해 바로 강제 회생절차를 개시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구조조정 펀드 등을 통한 자금조달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 등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법원이 급격한 재정 위기를 맞은 기업에 회생 기회를 주는 이유는 이것이 이해관계자를 포함해 장기적으로 사회 전체에 이득이 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생절차를 위한 채권단의 동의를 얻어내지 못하면 파산 신청 가능성과 함께 피해자 보상을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앞서 29일 오전 구영배 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대처로 사태 확산을 막겠다"며 "큐텐은 양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유동성 확보 방안으로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수 시간 만에 티·메프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업계에서는 큐텐이 처음부터 적극적인 보상 의지가 없었던 거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산기일이 지났음에도 두 회사가 판매자에게 돌려주지 못한 미정산액(이달 25일 기준)은 총 2134억원입니다. 이는 6, 7월 미정산분이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며, 이미 많은 판매자(셀러)들이 플랫폼에서 이탈했다는 점에서 피해액이 최대 1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옵니다.

 

이에 법무부는 지난 29일 구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 요청을 수사기관으로부터 받아 출국금지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후 6시 30분쯤 구 대표와 목주영 큐텐코리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 등 4명에 대해 긴급 출국 금지를 요청했습니다.

 

정부도 금융위원회ㆍ중소벤처기업부·금융감독원, 금융유관기관 및 업권별 협회 등으로 긴급대응반을 구성하고,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으로 인한 기업의 피해상황 파악 및 금융지원 대응을 총괄적으로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정산지연 피해업체를 대상으로 기존대출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요청, 금융권과 정책금융기관은 기존의 화재 또는 수해기업 지원 등에 준하여 최대 1년의 만기연장 등을 통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30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고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진행합니다. 이 자리에서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현황과 수습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정무위는 구 대표와 류광진 대표, 류화현 대표에게 출석을 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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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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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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