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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조작 접수’..금감원, 보험사기 881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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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1, 2016, 12:11:00

금감원, 차량 흠집 등도 사고로 위장해..보험금 18억 6000만원 부당 편취
외산차 편취보험금 국산차 2배..“보험사 허위 사고 의심 때 현장조사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D씨는 운전 중 벽에 부딪치는 사고로 E정비업체에 차량을 입고했다. 정비업체는 차량 전체 도색을 권유했다. 이 과정에서 정비업체는 자차보험처리 때 발생하는 자기부담금을 대신 부담하겠다, D씨에게 가해자 불명사고로 사고접수를 할 것을 유도했다. 이에 D씨는 가해자 불명사고로 1, 단독사고로 1건 총 2건의 사고접수로 차량 전체를 도색했다.

    

일부 정비업체가 차량의 흠집이나 긁힘 등을 사고로 조작해 보험금을 편취한 사실이 적발됐다. 특히 정비업체는 차주에게 “차량 전체를 무료로 도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가해자 불명사고등의 사고접수로 보험처리를 하도록 유도해 보험금을 타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51월부터 20165월 기간 중 차량의 일상생활 흠집 등을 가해자 불명사고로 위장해 보험금을 편취한 881(1860, 186000만원)을 보험사기 혐의자로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은 차량 전체도색을 가장 많이 처리한 A공업사 등 상습 사기유인 정비업체 3개사도 적발했다.

 

가해자 불명사고란 사고일자, 사고 내용과 가해자 등이 불명확한 사고를 말한다. 가령, 주차한 차량이 누군가에 의해 긁혔다는 식으로 사고가 접수된다.

 

금감원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가해자 불명사고2건 이상의 사고를 동일 일자에 일괄 접수해 차량전체를 도색한 9584대의 차량을 조사했다. 사기 혐의자들은 1인당 평균 2.1건의 사고를 일괄접수해 211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취보험금 200만원 미만이 전체의 68.4%를 차지했다.

 

최대 편취보험금은 총 36건의 사고를 조작한 A법인의 2100만원이다. 개인 최대 편취자는 2건의 사고를 조작해 차량 전체를 도색하고 일부 부품도 교한해 총 1000만원을 편취했다.

  

외제차의 평균 편취보험금은 445만원으로 국산차(185만원) 대비 2배 이상 많았다. 이는 외제차 수리비가 국산차에 비해 평균 2.5배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기혐의자들은 사고일자를 모두 동일일자로 허위 기재하는 등 날짜를 조작하거나, 주로 주차된 차량을 누군가 못으로 긁었다는 등 보험사에서 확인이 어려운 사고내용으로 조작했다. 특히 사고장소를 CCTV가 설치돼 있지 않은 곳이라고 하거나 사고 당시 차량 블랙박스가 미작동했다는 식으로 사고 내용을 접수했다.

 

일부 정비업체는 차주에게 자차보험처리 때 자기부담금 없이 차량 전체를 도색할 수 있다고 유혹하면서 가해자 불명사고접수를 유도했다. 정비업체는 차주 대신 부담한 자기부담금 등을 보전받기 위해 수리비 등을 부풀린 견적으로 보험금을 청구했다.

 

금감원은 이번에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자 881명과 상습 사기 유인 정비업체 3개를 수사 대상으로 경찰에 통보할 계획이다. 또 보험사에는 허위 신고가 의심되는 접수건에 대해 반드시 현장조사를 진행하도록 촉구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험사기 취약분야에 대한 기획조사를 추진해 보험사기는 반드시 적발돼 처벌된다는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겠다국민들께서는 보험약관에서 보장하지 않는 제안을 받는 경우 현혹되지 말고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로 적극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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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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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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