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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최상류 영풍석포제련소…비만 오면 카드뮴 유입 걱정에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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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24, 14:07:52

경북 북부지역 집중호우로 수해 우려
석포제련소의 카드뮴 등 환경오염 문제 다시금 주목
낙동강 상류 위치 석포제련소 유해물 낙동강 유입 가능성 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봉화와 청송, 안동 등 경상북도 북부지역에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00mm 이상의 장맛비가 쏟아지면서 봉화의 영풍석포제련소가 다시금 1300만 영남인들의 식수원인 '낙동강 수계' 내 환경문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는 낙동강 최상류에 속하는 경북 봉화국 석포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간 최대 40만톤의 아연을 생산하는 비철금속 제련소로 영풍그룹의 주력 사업장입니다. 

 

하지만 영풍석포제련소는 2019년 오염방지시설을 거치지 않은 폐수 배출시설을 설치·이용한 사실 등이 환경부에 적발되면서 2개월의 조업정지 처분을 받을 정도로 낙동강 수계의 대표적인 환경오염 시설로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영풍은 조업정치 처분을 받은 뒤 경상북도를 상대로 조업정지처분 취소 소송을 냈지만 지난 6월 대구고법 제1행정부(곽병수 부장판사)는 영풍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 관련법 위반은 상습적이란 측면에서 더욱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봉화군은 지난 2020년 영풍석포제련소 공장과 주변 토지에 대해 토양정밀조사 실시, 제련소 안은 물론 주변 땅의 토양이 카드뮴과 납·아연 등 고농도 중금속에 오염된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토양에 대해 2024년까지 정화 조치를 완료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환경부도 2년전 영풍석포제련소 부지 내 장기간 적치된 폐기물을 3년 이내 반출 및 처리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정작 영풍의 움직임은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영풍은 올해 1분기까지 토양 정화 조치 시행 관련 총 1459억원을 충당부채로 쌓았지만 실제 공시한 사용 금액은 없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의 반출 및 처리 명령과 관련해 2022년 말부터 반출충당부채를 쌓기 시작해 올해 1분기 말 기준 671억원 정도를 모았지만 올해 상반기까지 이를 사용했다는 실적 공시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풍 측은 이런 지적에 이미 잔재물을 지속해 처리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폐기물 총 50만톤 가운데 지난 2021년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17만1382톤을 처리했고 앞으로도 계획에 따라 잔재물을 줄여나갈 거라는 설명입니다. 2025년까지 환경 부문에 715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매년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장마로 경북 북부지역의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 문제가 낙동계 수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영풍석포제련소가 잔재물을 적정한 시설에 보관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장마기간 중 큰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침출수가 발생해 카드뮴 등 중금속이 빠른 속도로 토양에 스며들 가능성이 크고 이는 낙동강 수계의 중금속 오염과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년전 환경부의 '석포제련소지하수 중금속 오염 원인, 유출 조사'에 따르면 공장시설에서 누출된 카드뮴 공정액이 토양과 지하수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출됨을 확인했고 빠르면 2일 만에 카드뮴이 낙동강 본류에 스며든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카드뮴은 4대 공해병 중 하나인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킨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으며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때문에 지역 정가에서도 영풍석포제련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023년 12월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간담회에서 영퐁석포제련소와 관련 "지금은 아연을 수입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전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또한 무방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낙동강 상류에 있어서, 늘 신경 쓰이고 불안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대구지방환경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석포제련소 오염 면적이 축구장 100개 규모에 이른다"며 "정화된 내용은 오염면적의 3.9%밖에 안 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송이 산지인데 석포 지역에 송이가 안 날 정도”라고 지적했습니다. 

임이자 국민의힘(경북 상주시·문경시) 의원도 석포제련소에 대해 "환경법을 위반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기오염배출을 조작한 적도 있고 낙동강에 지속적으로 카드뮴을 유출했다"며 "환경통합허가 103가지 조건을 이행중인데도 또 위반사항이 적발됐다"고 비판했습니다. 

환경단체 한 관계자는 "지난 2019년 환경부가 영풍 석포제련소 쪽에서 제출한 하천수·지하수 현황 보고를 분석하고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장 내 지하수에서는 생활용수 기준 대비 최대 33만 배, 제련소 인근 낙동강 지표수에서는 하천 수질 기준 대비 최대 120배에 가까운 카드뮴이 검출했다"며 "낙동강 상류에 자리잡은 석포제련소의 오염 문제가 비가 많이 오는 장마기간에 낙동강 수계에 더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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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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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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