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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충고·위로·조언 보다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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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7, 2024, 10:07: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 신경안정제를 먹으려는 고원(백서후 분)과 해만 뜨면 늙어버려 미칠 것 같은 이미진(정은지 분)의 다른 모습인 임순(이정은 분)은 이런 대화를 나눈다. 

 

고원: “‘참아 봐라’, ‘힘 내라’ 그딴 소리 할 거면...”

임순: “누가 누굴 위로해요?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나 누구 위로할 주제 못 돼요.”

 

 

가족보다도 더 속 깊은 대화를 하는 심리상담사지만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참아 봐라, 힘 내라"라고 잘 말하지 않는다. 그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 개인적인 요인만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심리적 질병에는 개인적 요인 외에도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말이다.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JTBC 드라마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연출: 이형민/극본: 박지하/출연: 정은지, 이정은, 최진혁, 백서후, 윤병희, 김아영 등)는 한국 사회의 N포 세대의 현실을 반영하면서 사회적 능력 만렙의 검사와 의지와 노력이 만렙인 8년 차 9급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면서도 감동과 재미를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MZ세대의 실패와 좌절의 심정을 드러내는 이미진(정은지 분)과 임순(이정은 분)의 독백 연기는 종종 뭉클하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정은지 분)은 8년 동안 도전한 공무원 시험에서 떨어진다. 20대 끝자락에 선 이민진은 자신의 삶을 돌이키며 운다. 그리고 이미진이 자기소개서에 쓴 부분이 독백으로 나온다.

 

"보이지 않는 터널에 지쳐서 주저앉고 싶을 때도 많았지만 멈추지 않았고 돌아보지 않았고 쉬지 않고 걸어왔습니다... 비록 인생에서 성공보다 실패를 맛볼 때가 더 많았지만 절대 지쳐서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오늘도 내일도 조금씩이나마 앞으로 전진할 것입니다."

 

이미진은 20대에 공무원이라는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힘을 내고 또 내면서 멈추지 않고 쉬지 않고 살아왔다. 이미진은 더 이상 나올 힘이 없을 때조차 힘을 끝까지 쥐어짜내면서 8년 동안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를 했다. 공무원이 인생의 목표인 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울면서 다음과 같이 울부짖는다.

 

"나 진짜 열심히 살았는데 단 하루도 열심히 안 한 적이 없는데 단 하루도 마음 놓고 쉰 적 없이 그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근데 아, 결과가 왜 이 모양이고? 왜 내만 이 모양 이꼬라지고?"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은 8년 동안 열심히 9급 공무원 시험 공부를 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알바도 하면서 성실히 살았다. 그렇게 살아왔던 이미진이 결국 또 시험에 떨어지고 고양이와 함께 우물에 빠지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낸다.

 

"그냥 이대로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다. 아무도 모르게 차라리 딴사람이 됐음 좋겠다."

 

이미진은 어찌 보면 20대를 우울을 버티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게다가 1년에 단 한 번의 기회로 공무원이 되는 시험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불안을 견디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20대에 우울과 불안의 고통을 견디고 견디며 살아낸 세월이 8년인 것이다.

 

그리고 20대 끝자락에서 자신의 현실을 마주한 것이다. 결국 일 할 데 없고 찾아주는 데 없는 백수라는 현실을 말이다. 그리고 든 생각이 자살이다. 우울의 끝이다. 이미진은 이미 ‘보이지 않는 터널’이라고 자신의 삶의 여정을 비유했다. 우울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비유가 있다. 바로 터널 속과 우물 속이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의 이미진이 임순(이정은 분)으로 변해서야 일 자리에 합격하고 기뻐하는 모습이 나온다. 수많은 MZ세대들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곳이 마땅치 않은 사회경제 현실은 계지웅(최진혁 분) 검사처럼 고스펙, 고학력, 고지식, 심지어 외모의 경쟁력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 자리를 구하려면 누구보다도 더 뛰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20대에게도 나이 든 임순과 같은 일 자리에 만족하라고 강요한다. MZ세대가 우울할 만한 이유가 충분한 사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저성장 시대를 사는 MZ세대가 개인적인 요인으로만 심리적으로 고통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고원(백서후 분)이 나이 든 임순(이정은 분)에게 "충고, 위로, 조언 같은 거 안 해 줘서"라고 고마워하면서 친밀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임순은 "보이지 않을 뿐이지 죽을 힘을 다해서 버티고 있는 걸 사람들은 잘 모르거든요. 보이지 않으니까 쉽게 말하는 거에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진정한 공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고통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PS. 4차 산업혁명 시대임에도 진로와 직업은 여전히 시험 성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시험공부는 열심히 노력하는 성실함이 중요하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빠른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함이 더 중요하다. 성실함이 너무 발달하면 유연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미진의 절친인 도가영(김아영 분)은 ‘뷰티 또가영’이란 닉네임의 100만 유튜버다. 도가영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고 있다. 이미진이 성실함으로만 살았다면, 도가영은 유연함으로 삶을 대응해서 자신의 삶을 이루어 가고 있다. 심리적으로 유연함이 필요한 시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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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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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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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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