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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충고·위로·조언 보다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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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7, 2024, 10:07: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 신경안정제를 먹으려는 고원(백서후 분)과 해만 뜨면 늙어버려 미칠 것 같은 이미진(정은지 분)의 다른 모습인 임순(이정은 분)은 이런 대화를 나눈다. 

 

고원: “‘참아 봐라’, ‘힘 내라’ 그딴 소리 할 거면...”

임순: “누가 누굴 위로해요?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나 누구 위로할 주제 못 돼요.”

 

 

가족보다도 더 속 깊은 대화를 하는 심리상담사지만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참아 봐라, 힘 내라"라고 잘 말하지 않는다. 그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 개인적인 요인만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심리적 질병에는 개인적 요인 외에도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말이다.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JTBC 드라마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연출: 이형민/극본: 박지하/출연: 정은지, 이정은, 최진혁, 백서후, 윤병희, 김아영 등)는 한국 사회의 N포 세대의 현실을 반영하면서 사회적 능력 만렙의 검사와 의지와 노력이 만렙인 8년 차 9급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면서도 감동과 재미를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MZ세대의 실패와 좌절의 심정을 드러내는 이미진(정은지 분)과 임순(이정은 분)의 독백 연기는 종종 뭉클하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정은지 분)은 8년 동안 도전한 공무원 시험에서 떨어진다. 20대 끝자락에 선 이민진은 자신의 삶을 돌이키며 운다. 그리고 이미진이 자기소개서에 쓴 부분이 독백으로 나온다.

 

"보이지 않는 터널에 지쳐서 주저앉고 싶을 때도 많았지만 멈추지 않았고 돌아보지 않았고 쉬지 않고 걸어왔습니다... 비록 인생에서 성공보다 실패를 맛볼 때가 더 많았지만 절대 지쳐서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오늘도 내일도 조금씩이나마 앞으로 전진할 것입니다."

 

이미진은 20대에 공무원이라는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힘을 내고 또 내면서 멈추지 않고 쉬지 않고 살아왔다. 이미진은 더 이상 나올 힘이 없을 때조차 힘을 끝까지 쥐어짜내면서 8년 동안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를 했다. 공무원이 인생의 목표인 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울면서 다음과 같이 울부짖는다.

 

"나 진짜 열심히 살았는데 단 하루도 열심히 안 한 적이 없는데 단 하루도 마음 놓고 쉰 적 없이 그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근데 아, 결과가 왜 이 모양이고? 왜 내만 이 모양 이꼬라지고?"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은 8년 동안 열심히 9급 공무원 시험 공부를 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알바도 하면서 성실히 살았다. 그렇게 살아왔던 이미진이 결국 또 시험에 떨어지고 고양이와 함께 우물에 빠지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낸다.

 

"그냥 이대로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다. 아무도 모르게 차라리 딴사람이 됐음 좋겠다."

 

이미진은 어찌 보면 20대를 우울을 버티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게다가 1년에 단 한 번의 기회로 공무원이 되는 시험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불안을 견디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20대에 우울과 불안의 고통을 견디고 견디며 살아낸 세월이 8년인 것이다.

 

그리고 20대 끝자락에서 자신의 현실을 마주한 것이다. 결국 일 할 데 없고 찾아주는 데 없는 백수라는 현실을 말이다. 그리고 든 생각이 자살이다. 우울의 끝이다. 이미진은 이미 ‘보이지 않는 터널’이라고 자신의 삶의 여정을 비유했다. 우울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비유가 있다. 바로 터널 속과 우물 속이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의 이미진이 임순(이정은 분)으로 변해서야 일 자리에 합격하고 기뻐하는 모습이 나온다. 수많은 MZ세대들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곳이 마땅치 않은 사회경제 현실은 계지웅(최진혁 분) 검사처럼 고스펙, 고학력, 고지식, 심지어 외모의 경쟁력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 자리를 구하려면 누구보다도 더 뛰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20대에게도 나이 든 임순과 같은 일 자리에 만족하라고 강요한다. MZ세대가 우울할 만한 이유가 충분한 사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저성장 시대를 사는 MZ세대가 개인적인 요인으로만 심리적으로 고통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고원(백서후 분)이 나이 든 임순(이정은 분)에게 "충고, 위로, 조언 같은 거 안 해 줘서"라고 고마워하면서 친밀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임순은 "보이지 않을 뿐이지 죽을 힘을 다해서 버티고 있는 걸 사람들은 잘 모르거든요. 보이지 않으니까 쉽게 말하는 거에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진정한 공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고통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PS. 4차 산업혁명 시대임에도 진로와 직업은 여전히 시험 성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시험공부는 열심히 노력하는 성실함이 중요하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빠른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함이 더 중요하다. 성실함이 너무 발달하면 유연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미진의 절친인 도가영(김아영 분)은 ‘뷰티 또가영’이란 닉네임의 100만 유튜버다. 도가영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고 있다. 이미진이 성실함으로만 살았다면, 도가영은 유연함으로 삶을 대응해서 자신의 삶을 이루어 가고 있다. 심리적으로 유연함이 필요한 시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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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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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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