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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충고·위로·조언 보다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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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7, 2024, 10:07: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 신경안정제를 먹으려는 고원(백서후 분)과 해만 뜨면 늙어버려 미칠 것 같은 이미진(정은지 분)의 다른 모습인 임순(이정은 분)은 이런 대화를 나눈다. 

 

고원: “‘참아 봐라’, ‘힘 내라’ 그딴 소리 할 거면...”

임순: “누가 누굴 위로해요?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나 누구 위로할 주제 못 돼요.”

 

 

가족보다도 더 속 깊은 대화를 하는 심리상담사지만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참아 봐라, 힘 내라"라고 잘 말하지 않는다. 그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 개인적인 요인만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심리적 질병에는 개인적 요인 외에도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말이다.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JTBC 드라마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연출: 이형민/극본: 박지하/출연: 정은지, 이정은, 최진혁, 백서후, 윤병희, 김아영 등)는 한국 사회의 N포 세대의 현실을 반영하면서 사회적 능력 만렙의 검사와 의지와 노력이 만렙인 8년 차 9급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면서도 감동과 재미를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MZ세대의 실패와 좌절의 심정을 드러내는 이미진(정은지 분)과 임순(이정은 분)의 독백 연기는 종종 뭉클하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정은지 분)은 8년 동안 도전한 공무원 시험에서 떨어진다. 20대 끝자락에 선 이민진은 자신의 삶을 돌이키며 운다. 그리고 이미진이 자기소개서에 쓴 부분이 독백으로 나온다.

 

"보이지 않는 터널에 지쳐서 주저앉고 싶을 때도 많았지만 멈추지 않았고 돌아보지 않았고 쉬지 않고 걸어왔습니다... 비록 인생에서 성공보다 실패를 맛볼 때가 더 많았지만 절대 지쳐서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오늘도 내일도 조금씩이나마 앞으로 전진할 것입니다."

 

이미진은 20대에 공무원이라는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힘을 내고 또 내면서 멈추지 않고 쉬지 않고 살아왔다. 이미진은 더 이상 나올 힘이 없을 때조차 힘을 끝까지 쥐어짜내면서 8년 동안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를 했다. 공무원이 인생의 목표인 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울면서 다음과 같이 울부짖는다.

 

"나 진짜 열심히 살았는데 단 하루도 열심히 안 한 적이 없는데 단 하루도 마음 놓고 쉰 적 없이 그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근데 아, 결과가 왜 이 모양이고? 왜 내만 이 모양 이꼬라지고?"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은 8년 동안 열심히 9급 공무원 시험 공부를 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알바도 하면서 성실히 살았다. 그렇게 살아왔던 이미진이 결국 또 시험에 떨어지고 고양이와 함께 우물에 빠지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낸다.

 

"그냥 이대로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다. 아무도 모르게 차라리 딴사람이 됐음 좋겠다."

 

이미진은 어찌 보면 20대를 우울을 버티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게다가 1년에 단 한 번의 기회로 공무원이 되는 시험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불안을 견디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20대에 우울과 불안의 고통을 견디고 견디며 살아낸 세월이 8년인 것이다.

 

그리고 20대 끝자락에서 자신의 현실을 마주한 것이다. 결국 일 할 데 없고 찾아주는 데 없는 백수라는 현실을 말이다. 그리고 든 생각이 자살이다. 우울의 끝이다. 이미진은 이미 ‘보이지 않는 터널’이라고 자신의 삶의 여정을 비유했다. 우울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비유가 있다. 바로 터널 속과 우물 속이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의 이미진이 임순(이정은 분)으로 변해서야 일 자리에 합격하고 기뻐하는 모습이 나온다. 수많은 MZ세대들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곳이 마땅치 않은 사회경제 현실은 계지웅(최진혁 분) 검사처럼 고스펙, 고학력, 고지식, 심지어 외모의 경쟁력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 자리를 구하려면 누구보다도 더 뛰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20대에게도 나이 든 임순과 같은 일 자리에 만족하라고 강요한다. MZ세대가 우울할 만한 이유가 충분한 사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저성장 시대를 사는 MZ세대가 개인적인 요인으로만 심리적으로 고통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고원(백서후 분)이 나이 든 임순(이정은 분)에게 "충고, 위로, 조언 같은 거 안 해 줘서"라고 고마워하면서 친밀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임순은 "보이지 않을 뿐이지 죽을 힘을 다해서 버티고 있는 걸 사람들은 잘 모르거든요. 보이지 않으니까 쉽게 말하는 거에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진정한 공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고통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PS. 4차 산업혁명 시대임에도 진로와 직업은 여전히 시험 성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시험공부는 열심히 노력하는 성실함이 중요하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빠른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함이 더 중요하다. 성실함이 너무 발달하면 유연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미진의 절친인 도가영(김아영 분)은 ‘뷰티 또가영’이란 닉네임의 100만 유튜버다. 도가영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고 있다. 이미진이 성실함으로만 살았다면, 도가영은 유연함으로 삶을 대응해서 자신의 삶을 이루어 가고 있다. 심리적으로 유연함이 필요한 시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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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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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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