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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정부, “한국을 향후 콘텐츠 4대 강국으로”…실현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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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3, 2024, 10:06:28

18일 '제3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 발표
IP 육성 및 활용 강조…정책금융 통해 투자 확대 방침
업계, 지난 진흥책과 큰 차이 없는 내용에 아쉬움 토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정부가 지난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들의 합동으로 발표된 이번 계획은 국내 콘텐츠 산업을 4대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게임 분야의 경우 정부는 "초기 한류의 드라마·음악에 대한 열광을 넘어 영화·게임·웹툰 등 K-콘텐츠 전 장르에 걸쳐 세계적인 인기 확산 및 성공사례를 창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정부가 이번 계획을 통해 강조한 것은 IP(지적재산권)이었습니다. 정부는 해외 유명 IP 성과 사례를 들며 "슈퍼 IP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온 미국·일본과 달리 국내 산업은 일회성 성공·굿즈 위주로 장기적인 IP 육성 및 활용이 미흡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정책금융을 통해 IP 투자를 확대하고 이와 관련된 사업에 상당 부분을 할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 대표 게임쇼인 '지스타'의 강화입니다. 매년 부산에서 열리는 지스타를 세계 3대 게임쇼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게임산업 중심이었던 행사를 종합 콘텐츠 전시회로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웹툰, 드라마 등 주요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을 위해 IP 보유사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에 들어있던 콘솔게임분야 육성책도 다시 한 번 강조됐습니다. 현재 미국·유럽·일본에 비해 취약하다고 평가받는 국내 콘솔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콘솔게임으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등 회사와 협업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정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구글플레이가 2019년부터 공동 운영 중인 '창구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한국 모바일 서비스 분야 창업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중기부는 최대 2억원의 사업화자금을, 구글은 사업개발 컨설팅, 마케팅, 네트워킹 등을 지원해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정부는 기본계획을 통해서 "게임산업 성장 고도화 및 장르 편중에 따른 성장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콘솔게임·장르 다변화 지원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 5월에 이어 지속되는 정부의 진흥책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금까지 발표되어온 내용 간에 큰 차이가 없고 구체적인 방침이 없다는 것에 우려를 내비치기도 합니다.

 

우선 지난 5월 진흥책에서도 포함되지 않았던 세액공제와 같은 자금 혜택은 이번 기본계획에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세금과 같은 부분의 혜택은 게임사 입장에서 직접적으로 와닿는 혜택이기에 그동안 꾸준히 요청해왔으나 이번에도 정부는 신중한 자세를 유지했습니다.

 

IP에 대해서도 정부의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기본 계회에서의 IP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며 정부가 타 산업과의 IP 융합과 자체 IP를 명확히 구분해야한다며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해외 유명 IP들이 엄청난 성과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해당 IP들은 오랜 기간 개발됐으며 지속적인 육성을 거쳐온 IP들입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있던 웹툰, 드라마의 IP를 활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주된 의견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촉구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콘솔게임은 모바일 게임이나 PC 게임에 비해 개발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라며 "개발을 뒷받침해줄 중소기업이 발전해야 콘솔게임 개발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며 콘솔게임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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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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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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