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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에서 ‘진로 대중화’ 선포…“맥주와 어깨 나란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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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8, 2024, 09:06:00

베트남 하노이에서 소주 세계화 이은 새 글로벌 비전 제시
2030년 수출 5000억원 목표..레귤러 유입 필요
2026년 베트남 공장 완공 시 아시아 물량 확대

 

베트남 하노이=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창립 100주년 하이트진로가 새 글로벌 비전 '진로의 대중화'를 선포했습니다. 맞춤 유통 전략을 강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 하이트진로의 시초인 진로소주(참이슬)를 글로벌 주류시장에서 맥주·위스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목표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진로의 대중화를 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단순히 전 세계에 소주 접근성을 확대하는 측면을 넘어, 세계인 일상에 함께 하는 글로벌 주류 카테고리 중 하나로 성장시킨다는 게 '진로 대중화'의 핵심입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언한 이후 과일소주와 일반(레귤러)소주를 앞세워 투트랙 전략을 실행했습니다. 높아진 한류 인기에 한국 미디어를 통해 소주를 접하고 시도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참이슬 판매가 늘면서 지난해 글로벌 소주 시장은 2017년 대비 2.5배 성장했습니다.

 

현지화 마케팅으로 현지인 음용 비율도 높아졌습니다. 하이트진로 자체 조사에 따르면 소주를 수출하는 주요 국가 7개국의 현지화 평균 비율(현지인이 소주를 구매한 비율)은 2016년 23%에서 2022년 81%로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필리핀이 약 18%에서 약 80%로, 영국은 16%에서 77%로 올랐습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 전무는 "소주를 코리안 보드카라고 설명해야 이해가 빨랐던 시절, 2016년 이곳 베트남에서 소주를 세계화시키겠다고 선포했다"며 "이제 참이슬은 대한민국 대표 주류 기업으로서 개척차 정신으로 대한민국 소주를 넘어서 세계인의 소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소주 세계화의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중단기 해외 사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해외 과일 소주 성장세에 맞춰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글로벌 신규 소비자를 유입하고자 합니다. 국가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출시와 함께 '녹색병 소주' 알리기에 집중합니다.

 

 

유통 전략은 성장성 있는 거점 국가를 선발해 우선 공략할 방침입니다. 2017년 8개국이었던 우선 공략 국가(전략국가)는 17개국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현재 86개국에 소주를 공식 수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에 한국 소주 제품을 판매하는 게 회사의 최종 목표입니다.

 

엔데믹에 돌입함에 따라 유흥(온) 채널 마케팅에 박차를 가합니다. 지난해 영국 햄버거 브랜드 '어니스트버거'와 협업하는 등 로컬 프렌차이즈 계약을 통해 현지 인기 업소와 전략적 제휴 활동을 전개합니다. 향후 지역 내 주요 유흥 상권을 선별하고 현지 MZ세대에 인기 있는 거점업소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황 전무는 "유흥채널 입점을 해야만 가정 채널에 입점한 제품 판매량과 회전 주기가 빨라진다"며 "유흥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좀 더 쉽게 알리고 브랜드 소비를 촉진해야 가정 채널에 들어가는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 회전도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글로벌 이미지 강화를 위해 진로와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합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 참이슬 모델인 가수 아이유 광고와 맞춤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최근까지 베트남 타이빈성 페스티벌, 태국 K-콘서트, 영국 APE 등에 참가해 시음부스를 운영하며 진로를 홍보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30년까지 진로 소주 현지화 비율을 90%까지 높이는 한편 소주 해외 매출로만 5000억원을 이룬다는 목표입니다. 올해 소주 해외 매출은 1585억원으로 6년 전보다 2.8배 증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베트남에 지어질 하이트진로 첫 해외 생산기지가 수출량 확대에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5000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내년에 착공해 2026년 완공 시 하이트진로 소주 해외 판매량은 올해 1억8600만병에서 2030년 5억1000만병으로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일단 첫해 생산량 목표치를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소주 가격은 국가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우리나라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2000~3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는 전략국가임에도 한화로 약 2만원을 내야 합니다. 국가마다 세금 체계나 운반비 등 부차적인 요소에 따라 현지 판매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황 전무는 "소주 가격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초기 타겟(한국 거주 경험 있는 현지인)에게 판매하는 게 쉽지 않았다. 그래서 선입견이 없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타겟을 조정했고 성과를 얻었다"며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만큼 가치가 있는 브랜드로 인지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편하게 한 잔, 한 잔 후 가깝게'를 새 글로벌 태그라인으로 설정했습니다. 진로의 대중성을 전달해 술 이상의 인간관계 소통 수단으로 브랜드를 널리 알린다는 계획입니다. 진로가 22년째 세계 증류주 판매 1위인 만큼 증류주로서의 글로벌 입지는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만 소주가 맥주, 위스키, 와인과 같은 메인스트림에 진입하려면 과일소주 만으로는 성장성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참이슬, 진로 같은 레귤러 소주로의 유입과 매출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2030년 소주 수출 5000억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일소주를 넘어 레귤러 소주로 안착이 필수적입니다.

 

황 전무는 "과일소주는 과일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입책으로 출시한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소주의 해외 유입자를 레귤러화 시키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양한 트랙으로 과일 소주를 인지시킨 뒤 가정과 유흥채널을 통해서 판매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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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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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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