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GS리테일, ‘우리동네GS’ MAU 354만 역대 최고치

URL복사

Thursday, June 13, 2024, 10:06:16

오프라인 유통사 앱 1위, GS페이 시너지 효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전략 핵심인 전용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 집계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이 최근 3개월 연속 MAU 증가 추세를 보이며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1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3월 우리동네GS MAU는 299만명을 기록했고 4월에는 302만명, 지난달에는 357만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5월 기준 최상위권에 포진돼 있는 마트 앱의 MAU와는 91만명, 편의점 앱과는 186만명 규모로 격차를 벌렸습니다. 우리동네GS 앱 론칭 후 역대 최고 MAU 기록이자 편의점, 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MAU 기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MAU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GS페이’와의 시너지 효과를 꼽고 있습니다. GS 페이는 GS리테일의 자체 결제 시스템으로,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1회만 연동하면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클릭 한번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 2022년 10월 오프라인 채널 앱을 모두 통합한 우리동네GS 앱을 론칭하며 GS 페이를 핵심 서비스로 앱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GS페이 간편 가입·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결제 시 가격 할인, +1 혜택, 포인트 자동 적립 등으로 GS페이 이용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기준 GS페이 누적 가입자 수는 4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GS25 등 오프라인 채널 내 간편 결제 수단 사용률 1위에도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나만의 냉장고(증정품 보관) ▲퀵커머스 ▲반값택배 ▲와인25플러스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등도 앱 경쟁력 상승에 도움이 됐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분기별 100만건에 달하는 신규 다운로드가 지속되는 등 우리동네GS 앱의 성장 추세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차별화 서비스를 신규 탑재하는 등 고도화를 지속하며 GS25, GS더프레시 매장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O4O 최적화 모델을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