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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커넥션’ 무의식적인 욕망의 연결고리 끊어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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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9, 2024, 11:06:1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커넥션>(연출: 김문교/극복: 이현/출연: 지성, 전미도, 권율, 김경남, 정순원, 정유민, 윤나무 등)은 기획의도에 "누군가에 의해 마약에 강제로 중독된 마약팀 에이스 형사가 변질된 우정, 그 커넥션의 전말을 밝혀내는 중독추적서스펜스"라고 밝히듯이 자극적이고 흥미진진한 요소들이 들어간 드라마다. 그런데 드라마가 사회현상을 드러낸다고 볼 때,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미드(미국 드라마)에서나 볼 법했던 마약 중독 소재가 한국 드라마에서도 자주 보인다는 사실은 안타깝다.

 

드라마 <커넥션>의 '커넥션'(connection)은 영어 단어지만 한국에서도 흔히 쓴다. 커넥션은 사회적으로 해를 끼치는 음모나 범죄와 관련된 사람들이나 조직들 사이의 비밀스러운 협력 관계를 나타낼 때 쓰는 말이다. 둘 사이의 드러나지 않는 은밀한 관련성을 의미하는 커넥션으로 우리의 욕망을 설명할 수도 있다. 우리가 삶에서 무엇인가를 욕망하더라도 비밀스럽게 커넥션하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적으로 말이다. 심리상담학적으로 볼 때, 욕망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는 다르다. 욕망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부족함을 느껴서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하는 행위나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욕망은 중독과 연결되기가 쉽다. 중독 행위는 어찌 보면 불교에 나오는 항상 배고픈 귀신인 아귀의 모습과 같다. 아귀는 배가 산처럼 큰데 목구멍은 바늘처럼 좁아서 항상 배고픔의 고통을 당한다고 한다. 물질이든 행위든 한번 중독이 되면 중독의 배고픔을 채울 수 없는 아귀처럼 된다. 결코 채울 수 없는 중독 행위나 중독 물질에 대한 욕망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밑빠진 독'처럼 항상 부족함을 느끼고 욕망의 중독을 채우려고 갈망하고 집착한다. 그래서 우리의 의지만으로는 중독의 손아귀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렵다. 중독에서 빠져나오려면 반드시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마약 수사 형사 장재경(지성 분)은 마약 범죄 조직에게 납치되어 단 삼 일만에 마약에 중독된다. 중독 물질에 대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절대 호기심으로 마약에 손을 대지 말라고 경고하는 이유다. 병원에서 장재경의 행동을 본 의사가 "약물 중독같았어요"라고 하자 장재경은 "마약 하는 경찰이 아니라 마약 잡는 경찰"이라고 항변한다. 하지만 장재경은 신종마약인 레몬뽕에 중독된 상태의 이상 행동을 보인다. 마약 중독 증상은 마약을 갈망하고, 집착하고, 내성이 생겨 통제 불능 상태가 된다. 그리고 금단 증상으로 평범한 일상 생활이 어려워진다.

 

장재경이 자신의 의지로 마약 중독을 이겨내려고 하지만 큰 실수다. 장재경이 당장 치료를 거부하는 모습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형사로서의 신념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신념을 추구하는 것은 또 다른 욕망과 은밀하게 커넥션 되어있기 때문이다. 장재경은 가장 낮은 순경부터 진급해 온 능력자다. 그래서 자신만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는 초인(超人)의 욕망과 커넥션 되어있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드라마 <커넥션>에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욕망의 커넥션을 보여준다.

 

우리가 사는 사회의 욕망을 살펴보면 물질 즉, 돈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돈에 대한 욕망은 지나치게 한탕주의 투자 성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MZ세대가 많이 한다는 코인 투자는 주식 투자처럼 돈을 벌기 위한 행위이다. 투자가 나쁜 것은 아니다. 인간은 생존을 위한 욕구와 삶의 안정을 추구하는 욕구가 있다.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그런데 여러 가지 욕망과 결부되어 나타난 투자 현상들을 보면 도박 중독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그래서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윤리적 가치가 돈의 욕망으로 훼손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드라마 <커넥션>에서는 장재경의 고등학교 친구들인 박태진(권율 분), 원종수(김경남 분), 오치현(차엽 분), 정윤호(이강욱 분) 등은 돈에 대한 욕망에 사로잡혀 서로 커넥션 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오윤진(전미도 분)도 딸을 데리고 오기 위해서라는 명분이 있지만, 기자라는 본질적인 정체성을 훼손하면서까지 돈을 추구하는 욕망에 사로잡혀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장재경의 죽은 친구인 박준서(윤나무 분)의 아내 최지연(정유민 분)과 박태진(권율 분)은 둘 다 가정이 있지만 외도를 한다. 성중독까지는 아니더라도 은밀한 성적 욕망이 커넥션되어 있는 것이다.

 

드라마 <커넥션>은 사람들 사이의 커넥션이 보여주는 재미와 스릴이 있다. 그러면서 그들의 마음 안에 심리적으로 숨겨진 욕망의 커넥션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숨겨진 욕망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우리 안에 있는 무의식적인 욕망의 커넥션을 자기 성찰을 통해서 의식화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무의식적인 욕망에 사로잡혀서 무엇인가에 중독되어 자신의 삶을 망가뜨릴 수가 있다. MZ세대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원한다면, 자신이 추구하는 욕망의 커넥션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더욱 필요한 시대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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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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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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