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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만 팔로워’ 영국 래퍼 먹방에 농심은 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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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0, 2024, 12:05:01

인스타 팔로워 1100만명 센트럴 씨(Central Cee) 방한
길거리·호텔 신라면 먹방 눈길
지난해 매출 1조2000억원 중 해외 매출 6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라면의 매운맛이 아시아와 미국을 넘어 유럽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신라면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가 확산하면서 K라면의 대표 제품으로 신라면을 꼽는 해외 셀럽들이 많아졌습니다. 신라면의 기세가 올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라면에 열광하는 각국 인플루언서들의 모습이 SNS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일 내한한 영국의 대표 래퍼 센트럴 씨(Central Cee)의 행보가 국내외 팬들 사이에서 화제를 낳았습니다. 센트럴 씨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1100만명인 셀럽입니다.

 

이날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신라면에 중독된 영국 래퍼'라는 제목으로 센트럴 씨의 SNS 내용이 공유됐습니다. 센트럴 씨는 내한 당시 신라면 용기면과 나무젓가락을 손에 쥐고 길거리, 호텔, 엘리베이터 등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며 '신라면 먹방'을 선보였습니다.

 

또 센트럴 씨는 TV를 보면서 신라면을 먹거나, 국물 없이 신라면을 비벼놓는 등의 모습을 SNS에 연출했습니다. 심지어 클럽으로 추정되는 장소에서도 신라면에 집중하는 모습에 네티즌들은 "신라면을 볶음면처럼 먹는다"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신라면은 해외에서 더 잘 나갑니다. 지난해 신라면 매출 1조2100억원 가운데 해외 매출이 7000억원을 넘으며 국내 매출(약5000억원)과 차이를 벌렸습니다. 신라면은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앞질렀으며 2022년에는 국내외 매출 첫 1조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신라면 판매량은 16억6000억개로 전년 대비 12% 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1초에 53개씩 팔려나간 셈입니다. 

 

글로벌 위상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뉴욕타임즈가 신라면 블랙을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듬해인 2021년에는 미국 유명 격주간지 '뉴욕매거진'에서 발표한 최고의 라면 매운라면 부문에서 신라면이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당시 선정에 참여했던 아이린 유 셰프는 신라면에 대해 "한국의 대표적인 라면으로 다른 라면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며 "매우면서 감칠맛이 강하고 다양한 재료와도 잘 어울린다"며 호평한 바 있습니다.

 

신라면은 북미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북미시장 신라면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 해외 매출 증가분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제2공장 생산능력 확대와 대형 유통업체 중심으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농심은 미국과 중국, 일본, 호주, 베트남 등에서만 해외 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K라면 열풍에 따라 수출 강화 목적으로 유럽 판매법인 설립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말 기준 신라면 유럽 수출은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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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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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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