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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100만장 넘긴 ‘스텔라 블레이드’…K-콘솔의 저력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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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2, 2024, 09:05:08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 9.3점… 역대 PS5 게임 중 최고 점수 추정
PS 4월 '이달의 게임' 선정
출시 전부터 정치적 올바름 논란 등으로 이목 집중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프트업의 콘솔 신작 게임 '스텔라 블레이드'가 출시 하루만에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 26일 출시된 스텔라 블레이드는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가 배급하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 게임입니다. 강하 대원 '이브'가 황폐화 된 지구에서 정체불명인 인류의 적 '네이티브'를 물리치고 진실의 근원을 찾는 여정을 담은 플레이스테이션(PS) 독점작입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출시 이전부터 여러 방면에서 화제를 모았던 게임입니다.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출시된 만큼 유혈이 낭자한 하드코어 액션을 앞세웠으며 무엇보다 노출이 심하며 몸매를 강조한 여성 캐릭터의 의상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선정성은 특히 해외에서 정치적 올바름(PC) 논란의 중심에 오르며 게임성과는 관련 없이 국내외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스텔라 블레이드의 흥행에 영향을 주었다는 업계의 분석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해당 논란 때문에 스텔라 블레이드가 흥행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현재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 9.3점(10점 만점)을 기록 중이며 이는 역대 PS5 게임 최고 점수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호평에 힘입어 스텔라 블레이드는 PS 4월 '이달의 게임'에 선정됐습니다.

 

요시다 쇼헤이 PS 인디 게임 퍼블리싱 사업 총괄을 맡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이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만한 자신만의 색깔, 명확한 강점이 있는 게임사"라고 시프트업을 호평하기도 했습니다.

 

과거 스텔라 블레이드와 비슷하게 논쟁의 중심에 선 바 있는 '파이널 판타지 16'이 평점 8.1점, 올 2월 신작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는 평점 9.0점을 받았습니다. 과거의 사례와 현재 스텔라 블레이드가 받고 있는 호평, 점수를 종합해보았을 때 스텔라 블레이드의 흥행은 결코 노이즈 마케팅의 산물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성에 대한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빈약한 캐릭터성과 단조로운 스토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습니다. 글로벌 웹진 IGN은 "액션 게임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선 훌륭하다"면서도 "지루한 캐릭터와 밋밋한 스토리, RPG 매커니즘의 몇 실망스러운 요소로 인해 최고가 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텔라 블레이드는 현재 한국 게임 시장이 약세로 평가받는 콘솔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확실히 보여줬기에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넥슨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버', 네오위즈의 'P의 거짓' 등이 올해 초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포문을 연 데에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가 실질적 흥행 신호탄을 쏘아 올려 기대감을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1일에는 정부가 나서 콘솔·인디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대를 충족시키는 국내 게임사의 다양한 콘솔 게임 출시와 정부의 지원이 힘을 합쳐 글로벌 콘솔 시장 내 한국의 입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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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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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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