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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같지 않네’…금융지주사 자산성장세 3%대로 곤두박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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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24, 11:04:42

금감원, 금융지주사 잠정 경영실적 발표
연결총자산 3.3% 찔끔 증가 3530.7조원
연결당기순익 3년 연속 21조원 수준 횡보
자산건전성 악화 "신용위험확대 대비필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금융지주회사 자산성장세가 갈수록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금융지주회사 경영실적(연결기준) 잠정치를 보면 지난해말 10개 금융지주사(KB·신한·농협·하나·우리·BNK·DGB·JB·한국투자·메리츠) 총자산은 3530조7000억원입니다.


2022년말 3418조1000억원 대비 3.3%(112조6000억원) 증가에 그쳤습니다. 금융지주사 자산성장세는 2020년 12.1%, 2021년 8.7%, 2022년 6.7%에 이어 지난해 3%대까지 해마다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산 증감은 자회사 권역별로 은행(2643조9000억원), 금융투자(364조8000억원), 보험(240조6000억원)에서 도드라집니다. 은행이 81조1000억원(3.2%), 금융투자가 42조8000억원(13.3%) 각각 늘고 보험은 24조원(9.1%) 감소했습니다.


보험사들은 새 회계제도인 IFRS17 도입으로 자산항목이던 보험계약대출·미상각신계약비 등이 보험부채 평가에 반영되면서 총자산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융지주사 총자산에서 자회사 권역별로 차지하는 비중은 은행이 74.9%로 가장 높고 금융투자 10.3%, 보험 6.8%, 여전사등(카드·캐피탈·저축은행 포함) 6.7% 입니다.


이와 함께 10개 금융지주사 당기순이익은 3년 연속 21조원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연결당기순이익은 21조5246억원으로 전년(21조4470억원) 대비 0.4%(776억원)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권역별 개별당기순이익은 은행 15조4000억원, 보험 3조3000억원, 금융투자 2조8000억원, 여전사등 2조7000억원 순입니다.


전년 대비 순이익 증감을 보면 보험이 1조146억원으로 43.6% 급증하고 은행은 7863억원(5.4%) 증가했습니다. 반면 금융투자는 1조6986억원(37.9%↓), 여전사등은 8902억원(24.6%↓) 큰폭 감소했습니다.


권역별 순이익 비중은 은행이 61.9%로 가장 큽니다. 전년 대비 4.9%포인트(p) 확대됐습니다. 보험은 13.5%(+4.4%p), 금융투자는 11.2%(-6.3%p), 여전사등은 11.0%(-3.2%p) 입니다.

 


자본적정성 지표를 살펴보면 작년말 기준 은행지주의 총자본비율은 15.83%(규제비율 11.5%), 기본자본비율은 14.56%(규제비율 9.5%), 보통주자본비율은 12.90%(규제비율 8.0%)로 1년전보다 상승하고 모두 규제비율을 상회했습니다.


다만 금융지주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72%로 전년말(0.49%) 대비 0.23%p 올라갔습니다. 신용손실 흡수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50.6%로 전년말(170.5%) 대비 19.9%p 하락했습니다.


금감원은 "자본적정성 등 주요 경영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상승함에 따라 신용위험 확대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시장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금융지주그룹의 잠재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분석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자회사 등의 해외투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공동투자 등 관련 리스크 관리와 건전성 제고를 위한 지주의 통할기능을 강화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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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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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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