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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 상품인데…’ 배타적 사용권 외면..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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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5, 2016, 11:10:09

메리츠화재, ‘중증 아토피·ADHD질환 담보 신설’ 어린이보험 출시..진단비 보장
업계 “특허권 받아도 실익은 없어..상품 노하우 등 공개되는 부작용만 커” 분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독창적인 상품에 부여하는 배타적 사용권에 대한 보험사들의 관심이 점점 줄고 있다. 보험상품에 새로운 담보를 추가했거나 신위험률 등을 반영했을 때 얻는 특허권으로 부여받게 되면 3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독점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해도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도 나오고 있다. 특허권을 받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은데,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하더라도 보험사에 돌아오는 실익이 거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이달 17일 업계 최초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중증 아토피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질환을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했지만,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에 별도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 상품은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실제로 유행하고 있는 환경질환인 중증 아토피와 ADHD질환을 앓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 생명·손해보험사 중 처음으로 해당 질환을 담보하는 상품으로 아토피 피부염 심도측정지수 40점 이상(중증 이상)일 경우 최대 30만원을, 정신과에서 ADHD진단을 받으면 최대 50만원을 지급한다.


아토피 피부염과 ADHD질환 모두 환자수의 대다수는 10대 미만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전체 아토피 환자수의 약 50%는 10세 미만 영유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면 ADHD환자의 90% 이상은 10대 미만이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어린이보험은 가벼운 아토피 피부염일 경우만 보장됐다. ADHD질환은 주의력이 부족해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제때 치료를 안하고 방치할 경우 우울장애, 조울증, 사회 공포증 등으로 발전가능성이 있어 약물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메리츠화재는 이번 어린이보험 상품을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유가 뭘까? 우선,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하더라도 보험사가 얻는 실익이 거의 없다는 게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인다. 배타적 사용권을 얻기 위해 PT발표 등 공들여 준비를 하지만, 상품 판매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중론.  


한 손보사 관계자는 “배타적 사용권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상품에 대한 특허권을 부여해 보험사들의 상품경쟁을 유도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면서 “최근 특허권에 대한 실효성과 실익 등의 지적이 계속 나왔는데, 보험사가 쏟는 노력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신청을 안하는 경우도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려면 해당 상품의 기초서류까지 다 공개하는 등 상품 노하우를 전부 노출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 그동안 배타적 사용권이 상품 홍보용 도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왔지만, 그마저도 효과가 미약하다는 얘기도 더해지고 있다.


또 다른 손보사 관계자는 “배타적 사용권 획득 기간만큼 다른 경쟁사에서 유사 상품을 내놓을 수 없기 때문에 그 기간 독점 판매권이 부여돼 상품 판매에 주력할 수 있게 된다“며 “하지만 손보사의 경우 홍보 수단 외에 특별한 이점이 없어 생보사에 비해 관심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질병을 담보로 추가해 영업현장에서 새로운 셀링포인트로 활용하고 있다”며 “다만, 정신과 질환을 담보하다보니 경쟁사에서 출시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서, 업계 최초지만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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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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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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