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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세계 물의 날’ 맞아 수자원 보호 활동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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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2, 2024, 11:03:18

플로깅 하천 정화, 유해 외래식물 제거
오비맥주·롯데쇼핑·오뚜기 등 동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친환경 활동을 강화합니다. 세계 물의 날은 수질오염과 물 부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이 제정, 선포한 날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식음료·유통 기업들이 하천 정화 활동과 플로깅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하천 조성에 나섭니다. 공장 설비 개선을 통해 불필요한 물 사용량을 줄이는 작업을 가속화하며 SNS 이벤트를 열고 소비자들의 환경 보호 동참도 격려합니다.


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매년 청주, 광주, 이천 3개 공장 인근 하천 일대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청주공장은 지난 21일 청주시 무심천 일대에서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과 유용 미생물과 황토를 배합한 'EM 흙공 던지기'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천공장은 임직원 대상으로 제품의 원료, 제조, 유통, 사용, 폐기 모든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총 사용량을 알아가는 ‘물발자국’ 게임과 천연비누로 알려진 소프넛(무환자나무의 열매)을 이용한 천연세제 만들기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이천공장 인근 소하천과 공장 외곽에서 하천 정화활동도 펼쳤습니다.

 

오비맥주는 3개 공장에서 '물 절약 캠페인'도 실시합니다. 세숫물 담아 쓰기, 변기 물 절약하기 등 물을 아끼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모하고 소정의 상품을 증정해 일상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장려합니다. 에너지·연료 절감을 주제로 한 공모전, 물의 날 동영상 시청 등 친환경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 19일 송파구 성내천 하천 정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샤롯데봉사단 50여명과 송파구 시설관리공단 임직원 50여명 등 총 120명의 인원이 참여했으며 성내 1교부터 청룡 2교까지 약 6㎞ 구간의 성내천 둘레길을 돌며 생태 보전 활동을 펼쳤습니다. 

 

올해 샤롯데봉사단은 플로깅 활동과 더불어 송파구 시설관리공단과 협업해 돼지풀, 가시박 등 생태교란 외래 식물 제거 활동을 더했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번 행사 기간 약 400㎏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약 1톤 가량의 유해 외래식물을 제거했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해부터 하천 정화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지난해 3월 롯데마트 임직원으로 구성된 샤롯데봉사단 400여명은 전국 22개 하천에서 ‘지역 하천 플로깅’을 진행하며 총 800㎏의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오뚜기는 최대 생산기지인 충북 음성 소재의 대풍공장에서는 정화된 폐수 일부를 활용해 폐기물 감량화 설비의 세척수로 재이용함으로써 용수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폐수처리장의 일 평균 용수 사용량을 50톤가량 절약했으며, 연간 약 1000만원의 용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유지 제품 전문 생산 공장 포승공장은 폐수 처리 공정을 개선해 폐수의 수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정제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분리 효율을 높이는 방식을 활용했으며 기존 부식이 발생되는 폐수 이송배관을 산성 및 알칼리성에 대한 부식이 없고 내화학성이 우수한 PE(폴리에틸렌) 재질로 변경했습니다.

 

하천 정화 활동도 오뚜기의 대표적인 환경 친화적 활동으로 꼽힙니다. 포승공장 환경봉사단은 지난 2월 포승 방림천과 평택호 관광단지 내 쓰레기를 제거했습니다. 안양공장 직원들은 지난해 학의천 일대 정화활동을 실시해 수질 정화를 위한 환경보호활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BAT코리아제조(BAT 사천공장)는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행사에는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오리온은 물 절약과 환경보호 동참을 독려하는 SNS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는 24일까지 오리온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물 절약과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사진 등을 스토리로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됩니다. 당첨자는 27일 발표되며 10명을 추첨해 닥터유 제주용암수 530㎖ 1팩(20병)을 증정합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 절약과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하는 동시에 제주의 청정 수자원인 용암해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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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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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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