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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익 1등’ 목표 우리은행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 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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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5:03:07

100% 완전판매 위해 불건전영업 무관용
과거수익률에 미래수익성까지 종합 반영
부동산리서치랩 신설…직방 함영진 영입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20곳 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자산관리 영업의 패러다임을 고객신뢰와 전문성 확보, 완전판매 지향으로 전환합니다.


우리은행은 올초 '2024년 시중은행 중 당기순이익 1위' 달성이라는 목표를 내세웠고, 양대축으로 기업금융 명가재건과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우리은행은 7일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습니다.


제1다짐은 '판매중심이 아닌 고객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입니다.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 전략모델을 개발해 예금·채권·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은행권에선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을 구축하고 과거수익률에 더해 미래수익성까지 반영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를 본격 가동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에 나섭니다. 최근 부동산리서치랩을 신설하면서 함영진 전 직방 빅데이터랩장을 영입했습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야심차게 준비한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 '투체어스W(Two Chairs W)'는 확대됩니다.


영업현장에서 검증된 마스터급 프라이빗뱅커(PB) 지점장을 고객접점에 전진 배치해 1대 1로 마주앉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지난해 7월 투체어스W 청담과 대치를 시작으로 올 1월에는 수도권 외 거점으로는 처음으로 '투체어스W 부산'이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은행은 2026년까지 반포·강북 등 주요거점에 투체어스W를 20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에 대해서는 '무관용원칙'을 적용합니다. 우리은행은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판매자격증을 보유한 PB인력이 일반창구가 아닌 PB창구에서만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보유한 PB인력은 641명입니다. 이들 PB인력에 의한 불건전영업이 확인된다면 PB 자격박탈은 물론 발생한 손실에 대해 책임도 묻겠다는 것입니다.


우리은행은 고난도 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고객의 가입의사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한편 고객에 투자유의 동영상을 발송해 재차 상품설명을 하고 가입의사를 확인해 완전판매 100%에 근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은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가입고객 손실로 금융권의 자산관리영업 전반에 대해 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생존을 위해서라도 은행들은 자산관리서비스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우리은행이 판매한 H지수 기반 ELS의 올 상반기 만기 도래 규모는 249억원으로 5대 시중은행 중 가장 적은 수준입니다. 우리은행은 "내부통제제도 개선으로 H지수 ELS를 선제적으로 판매제한해 타행 대비 판매 및 손실 규모가 미미하다"고 설명합니다.


송현주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면서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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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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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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