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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유공자 지원·만세 캠페인…3.1절 맞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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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1, 2024, 11:03:45

편의점 만세·기부 소비자 참여 통해 일정액 기부
캠페인 성금, 독립유공자 후손 의료·생활비 지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제 105회 삼일절을 맞아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부터 삼일절 할인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업들은 캠페인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한편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사업도 강화합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을 중심으로 고객 참여형 캠페인이 활발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올해 사회적 기업 빅워크와 함께 걷기 캠페인을 3월 한 달간 진행합니다. 포켓CU를 통해 연결되는 빅워크 앱에서 누적한 걸음 수를 ‘함께 걷자, 대한민국’ 캠페인에 기부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목표 걸음 수 10억보 및 캠페인 참여 인증 인스타그램 게시물 310건을 달성하면 CU는 1000만원을, 빅워크는 300만원을 출연해 총 1300만원을 기부합니다. 해당 후원금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에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환경 개선 기금으로 사용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국가보훈부와 손잡고 '대한민국 만세대전’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로, 참여자가 게임상에서 클릭을 통해 만세를 외치면 GS25가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을 후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거주 지역별 독립운동가 이야기 등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만세 횟수는 개인과 지역 기준으로 실시간 집계되며, 적립된 누적 기부금(최대 3100만원)은 만세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전달됩니다.

 

 

편의점들은 국경일에 맟춰 매년 애국심 고취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CU는 ‘다시 읽는 독립선언서 챌린지’, ‘815버추얼 런’, ‘달려라 대한민국’ 등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GS25도 2018년부터 독립운동가 100인 알리기, 여성 독립운동가 51인 알리기, 임시정부 47인 알리기 등 캠페인을 진행해 왔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SPC그룹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하는 온라인 사회공헌 사업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응원 댓글 등으로 참여하면 일정 금액을 SPC가 대신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캠페인은 최대 1만명의 응원 참여를 목표로 3월 31일까지 진행하며 기부된 고객의 해피포인트와 SPC 지원금은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의 의료비 및 생활비, 교육비 등에 사용됩니다. 

 

식품기업 대상은 삼일절을 맞아 열리는 기부 마라톤 ‘3.1런’을 후원합니다. 대상은 참가자 3100명 전원에게 청정원 ‘츄앤리얼 고구마츄’를 간식으로 지원합니다. ‘3.1런’ 참가비와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전액 한국해비타트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

 

KT&G는 삼일절을 앞두고 지난달 28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독립유공자 묘역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임직원 봉사단 20여명은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비석 닦기 등 묘역 주변 정화 활동을 가졌습니다. KT&G 자회사 KGC인삼공사도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에게 홍삼을 비롯한 건강식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푸드나무의 헬스·피트니스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는 다음달 8일까지 ‘3.1절 기념 가격해방! K 스트랩 휘날리며’ 기획전을 운영합니다. 태극 문양이 새겨진 쉴드 파워 리프팅 헬스 스트랩, 호작도(호랑이와 까치그림)가 그려진 쉴드 NEW 파워리프팅 헬스 스트랩 등을 최대 63%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와 백범김구기념관, 김구재단은 백범 김구 선생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담은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를 공연합니다. 공연은 이날 오후 3시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리며 명창 왕기석, 우지용, 임진택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김호연 빙그레 회장은 백범 김구의 손녀 사위로 선생님의 기념사업을 비롯한 독립운동 관련 선양사업에 큰 뜻을 가지고 여러 활동을 후원하고 있다"며 "기념관 및 재단에 언론홍보를 담당하는 조직이 없어 빙그레에서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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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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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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