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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만들고 5년 동안 적자 걱정해 본 적 한 번도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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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1, 2024, 06:03:00

[부산에서 만난 사람] 최작기획 최은지 대표

 

부산 =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마흔이 훌쩍 넘은 나이에 달랑 노트북 하나 들고 무자본 1인 창업을 했어요. 가진 게 없어서 겁도 없었나 봐요. 다행히 시작부터 일거리가 끊이지 않았고 미친 듯이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 그 후 2년간은 400% 이상 성장했던 것 같아요. 제가 다른 건 몰라도 일복 하나는 타고 났거든요.”

 

도무지 나이를 짐작하기 힘든 외모의 소유자인 최은지 최작기획 대표는 6년차 사업가다. 그가 고향 부산에서 회사를 창업한 건 정확하게 5년 전인 2019년 3월 1일. 15년간 몸 담았던 방송사를 박차고 나와 영상을 기획·제작하는 회사를 창립한 사람이다.

 

최은지 대표를 해운대 센텀시티 내에 있는 영상산업센터에서 만났다. 이곳은 부산 영화 영상 산업의 중심지로 KNN, CBS 등의 방송사, 영화의 전당,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아시아영화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 기관들이 밀집해 있는데, 최 대표가 청춘을 바친 곳이기도 하다.

 

“정말로 미친 듯이 일만 했어요. 처음에는 방송작가가 무슨 일을 하는 건지도 모르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방송사에 지원해서 합격을 했는데요. 방송을 기획하고, 섭외하고, 촬영하고, 대본쓰는 일이 정말 재미있었어요. 서울과 달리 지역방송에서는 작가가 거의 모든 일을 다 하거든요.”

 

15년 동안 방송일을 사랑했고, 일터였던 방송사를 사랑했다. 그랬던 그가 퇴사를 한 이유 이유는 간단했다. 그곳은 더 이상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회사를 왜 그만뒀는지 구구절절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요. 방송 정상화를 위한 노조 파업이 있던 시기에 여러 일들이 있었는데, 작가로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였다는 정도로 말할 게요.”

 

퇴사 후 몇 달을 꼬박 쉬었다. 집 밖을 거의 나가지 않았고, 거의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았고, 남들이 만들어 놓은 영상(영화·드라마)만 주구장창 봤다고. 노는 게 지겨워질 때쯤 영상제작을 하는 회사인 지금의 ‘최작기획’을 설립하게 됐다.

 

 

“사실, 방송작가로 일하는 동안 주변에서 ‘니 회사를 만들어라.’하는 말을 많이 했어요. 어차피 글 쓰는 일 외에도 많은 역할을 맡았는데, 특히 협찬 관련 일도 해봤으니 안 될 것도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만들었죠.”

 

1인 기업으로 출발했던 회사는 어느새 8명까지 채워졌다. 데스벨리 같은 건 남들 이야기였다.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흑자의 연속이었다. 비결이 무엇이었을까?

 

최 대표는 창업 한 달 만에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스타프로젝트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돼 3000만원 지원받았다. 덕분에 작가겸 연출자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었고 부산 MBC와 계약 후 방송 송출까지 하게 됐다고.

 

“자신감이 붙었어요. 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전파진흥원 등 각종 지원사업을 줄줄이 수주했고 자연스레 입소문이 났습니다. 한국케이블TV 방송대상 다큐멘터리 부문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고요, 이후로는 다른 입찰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요즘에는 경상남도, 전주, 심지어 서울의 일도 하고 있어요.”

 

최 대표는 다큐멘터리든 예능이든 유튜브든 콘텐츠의 질을 결정짓는 건 결국 기획력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15년 방송 현장에서 잔뼈 굵은 기획력과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아이디어가 최작기획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고 있다.

 

앞으로 꼭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물었더니 다소 뜻밖의 대답이 돌아왔다.

 

“전 항상 하고 싶은 일이 참 많지만 버킷리스트 1번은 책을 쓰는 겁니다. 글 쓰는 일이 직업이다보니 막상 두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책 제목만 5개쯤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스릴러 소설이 될지 에세이가 될지 자기개발서가 될지 모르지만 언젠가 꼭 제 이름으로 책을 쓰고 싶어요.”

 

■ 다음은 최은지 대표와 일문일답.

 

- “회사 설립일이 3월 1일이던데,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 “물론이죠. 일부러 그 날로 잡았어요. 이미 눈치를 채신 것 같은데, 세상을 향해 독립을 선언한다는 뜻을 담은 거에요.” 

 

- “최작기획은 영상제작이 주업이죠?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그것 말고도 여러 분야가 있던데, 정확하게 무얼 하는 회사인가요?”

 

= “주로 방송 프로그램이나 기업홍보물, 광고나 유튜브 영상을 만들고 SNS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사 외에도 대학교나 관공서, 박물관 등과 일하고 있고 최근에는 행사 기획과 실행도 하고 있습니다. 기획부터 촬영, 편집, 홍보, 마케팅까지 언뜻 여러 가지 분야 같지만 결국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에요.”

 

- “작가를 하는 동안 혹은 사업을 하면서 재미있었던 일은 뭐에요?”

 

= 방송사를 그만뒀는데, 나도 모르게 몸값이 두 배 이상 뛰었어요. 그냥 오로지 쉬고만 있을 뿐이었는데, 제 빈 자리가 꽤 컸나봐요. 이곳 저곳에서 같이 일하자고 제안이 오는데 어느새 제 몸값이 두 배를 넘어서더라고요. 제가 꽤 능력이 있나봐요? 후훗

 

그리고, 이 일이 늘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때론 위험한 촬영 현장을 뛰어다니고 밤새워 편집하고 마감에 쫓기면서도 항상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구상을 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이 일이 설레고 즐거워요. 어쩌면 힘들어도 계속 쏟아붓게 만드는 열정의 원천인 것 같아요. 뭐, 재밌으니까~”

 

- “좀 더 짜릿한 경험 같은 건 없었어요?”

 

= “제일 짜릿했던 순간은 아마도 스텝스크롤에 ‘구성작가’로 이름이 올라가던 첫 방송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도 힘들고 지칠 때마다 가끔 그 순간을 꺼내보곤 하는데요. 그래서 전 멋진 영화나 방송을 볼 때 가급적 마지막 스텝스크롤까지 꼭 지켜봐요. 제작자들에 대한 나름의 의리랄까, 존경이랄까.”

 

- “사업을 하는 동안에는요?”

 

= “물론 사업하면서는 짜릿한 순간이 더 많았는데, 저희 회사 단독으로 입찰 PT를 했던 때였어요. 한 차례 떨어지고 다음 해에 재입찰을 도전했는데 경쟁상대가 전부 쟁쟁한 서울업체들이더군요. 나름 열심히 발표를 했는데 어찌나 지적사항이 많던지 영락없이 떨어졌다 싶었습니다. 속상해서 동료들이랑 밤새 술을 마셨는데 웬걸 다음날 오전 1위로 수주했다는 연락이 온 거에요. 위로주가 축하주로 변하는 순간이었어요.”

 

- “힘들게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을 것 같은데..”

 

= “많죠. 방송사 다닐 때도 있었고, 회사를 만들고 나서도 많았어요. 일일이 거론하고 싶지는 않아요. 제가 늘 하는 말이 있어요 마더 데레사도 누군가 분명 뒤에서 욕하는 사람이 있었을거라고. 정신 건강을 위해 가급적 신경 끄고 삽니다. 하하. 맞는 사람들과 일하면 되니까요. 아무튼, 사람들을 만나야 일이 생기잖아요? 그러면 만나야죠.”

 

- “사업하면서 후회할 때도 있었겠네요?”

 

= “당연히 있죠. 왜 이렇게 늦게 사업을 시작했을까. 체질에 맞아요. 더 빨리 시작했으면 더 좋았겠다 싶어요.”

 

- “자신을 한 줄로 정리하자면?”

 

= “천상 방송쟁이.”

 

 

■ 최작기획의 대표 작품들

 

- 다큐멘터리 <인류가 만든 재난. 빌딩풍이 분다>

- (2021 한국케이블TV. 지역 채널 특집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수상)

- 부산MBC 메디테인먼트 <수상한 진료실>

- SK 브로드밴드 <부산에 반하다>

- KCA 제작지원작 다큐멘터리 <뉴노멀시대, 바이오를 아시나요?>

-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원작 다큐멘터리 <부산항8부두, 주피터 프로젝트>

- 제 29회, 제 30회 영도다리축제

- 기장임랑 썸머 페스티벌 어린이 동요대회

-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SNS홍보 및 영상제작

- 2023 하동세계차엑스포 SNS홍보

- 연암공과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국립해양박물관, 산청박물관 SNS 연간 운영 및 영상제작

- 과천국립과학관, 해양수산개발원, 기장군, 진구의회, 동구의회 유튜브 영상 제작

- 동구청, 기장군청, 강서구청, 해운대구청 캠페인 제작 외 다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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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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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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