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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고 있어도 눈물이 난다…백화점 업계 ‘역대급 매출’에도 속앓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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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5, 2024, 10:02:27

3사 매출 성장률 16%→3% 엔데믹에 명품·패션 부진
‘2·3조 점포’ 등장에도 인건비 등 고정비 늘며 수익성 ↓
명절 선물 한도 상향에 MZ 선호..식품관 리뉴얼 적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 업계가 지난해 역대급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20%대에 달했던 매출 성장률은 2년 만에 3%대로 내려앉았고 고물가 기조 속 점포 운영을 위한 고정비 증가로 수익성도 떨어졌습니다. 여기에 고가 위주 명품 브랜드 매출은 정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백화점 업계는 식품·패션·체험 콘텐츠를 확대하며 '오고 싶은 백화점 만들기'를 반전 카드로 꺼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는 지난해 최대 매출 기록을 작성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매출은 3조303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매출은 2조5570억원, 현대백화점 매출은 2조4026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2.8%, 4.9% 신장했습니다.

 

주요 대형 점포들이 호실적을 견인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매출 1위 신세계 강남점은 매출 3조원을 돌파했고 부산 센텀시티점은 지역 점포 중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본점도 2조원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국내 백화점 중 가장 이른 시간에 매출 1조원에 도달했습니다.

 

1조원 클럽에 가입한 점포 수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2020년만 해도 매출 1조원 이상인 백화점은 전국에 5곳뿐이었지만 2022년에는 11곳으로 약 2배 늘었고 지난해에는 더현대서울이 추가돼 총 12곳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세계와 현대가 각각 4곳으로 가장 많고 롯데 3곳, 갤러리아 1곳 순입니다.

 

반면 백화점 3사의 수익성은 일제히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국내·해외) 영업이익은 4778억원으로 전년 대비 3.2% 줄었고 현대백화점 영업이익은 3562억원으로 6.0%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이익은 12.4% 줄어든 4399억원으로 3사 중 감소 폭이 가장 컸습니다.

 

지난해 전쟁 등 국제 정세에 따른 고금리, 고물가 여파로 상품 소비 증가세가 둔화했고 소비심리는 위축됐습니다. 올해도 비슷한 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물가상승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지난해 말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물가상승률은 올려 잡았습니다.

 

이러한 고물가에 점포 운영을 위한 고정비용이 증가했고 백화점 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점포 리뉴얼을 위한 비용 지출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인건비, 수도광열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익성 하락과 함께 눈여겨볼 점은 매출 성장률 정체입니다. 2년 전 15~20%대였던 매출 성장률은 지난해 한 자릿수로 떨어졌습니다. 2021년 신세계·현대 백화점 매출은 전년보다 20% 증가했지만 지난해는 1.9%, 4.9%에 그쳤습니다. 롯데 역시 전년 대비 매출 상승률이 2021년 8.8%에서 2.2%로 줄었습니다.

 

 

물론 2021년은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로 기저 효과를 감안할 필요가 있으며, 부진한 내수 소비 상황에 견줘봤을 때 지난해 매출 신장은 선전했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올해 뚜렷한 매출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당장 내년 백화점 매출이 역신장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명품과 해외패션 매출이 예전만 못하면서 백화점 전체 매출이 부진했습니다. 신세계와 현대의 명품 매출 신장률은 2021년 30~40%대에서 지난해 0.3~5.8%로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롯데 해외패션 매출 신장률은 5%대에 머물렀습니다. 지속된 명품 가격 인상에 매출 신장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엔데믹에 돌입하면서 이전과 달리 명품을 우선순위에서 제외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여행 내국인 수는 2030만명으로 2년 만에 약 17배 급증했습니다. 해외 직구족도 늘었습니다. 백화점 매출의 한 축을 담당했던 '플렉스 MZ세대'가 이탈한 점도 주 요인입니다.

 

백화점들은 올해 명품 브랜드 입점 확대와 함께 점포 리뉴얼에 박차를 가합니다. 리모델링에 따른 고정비는 증가하겠지만 쇼핑뿐 아니라 F&B(식음료), 문화,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게 되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2030 젊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잠실점 등 8대 핵심점포를 중점으로 ‘럭셔리&프리미엄’ 리뉴얼을 강화합니다. 리뉴얼을 마치고 오는 4월 공식 개장하는 수원점은 1월 오픈한 신세계 스타필드 수원과 전면 경쟁을 예고한 상황입니다. 

 

SNS 맛집을 들여오거나 신선식품 강화를 테마로 식품관을 새단장하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인천점에 프리미엄 식품관 '푸드 에비뉴'를 열었습니다. 15년 만에 식품관 리뉴얼 작업을 진행 중인 신세계 강남점은 이달 국내 최대 규모의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 파크’를 오픈합니다. 와인 전문관과 프리미엄 푸드 홀 등도 차례로 열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여름 압구정본점 지하 1층을 리모델링해 프리미엄 다이닝 홀 ‘가스트로 테이블’을 선보였습니다. 리뉴얼 이후 2030세대 매출이 30% 이상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목동점은 MZ세대를 타깃으로 9124㎡(2760평) 규모의 패션, 푸드, 문화를 결합한 센트럴 커넥션을 오픈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24 유통산업 백서’를 통해 "백화점에서 식품 비중이 늘어난 이유는 김영란법(청탁금지법) 완화로 명절 선물 단가가 30만원으로 높아진 이유도 있다"며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백화점 각 사의 식품 정책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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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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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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