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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앞둔 이에이트, 자본잠식·오버행에 고개드는 ‘파두 사태’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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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6, 2024, 14:02:40

김진현 대표,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작년 순손실 59억…누적 적자로 완전자본잠식 상태
내년 순이익 132억 전망하며 2500억 기업가치 책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디지털 솔루션 업체 이에이트가 오는 23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다만 대규모 적자 속에 기술력과 일부 수주만으로 기업가치를 책정하다보니 지난해 물의를 빚은 파두의 이른바 '뻥튀기 상장' 논란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든다.

 

누적 적자로 재무 부실 심화

 

김진현 이에이트 대표는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세종과 부산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단독 기업으로 선정돼 100% 진행하고 있다"며 "매출액은 올해 160억원, 내년 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이트는 계속되는 적자로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금 42억원에 자본총계는 –66억원이다. 누적된 적자로 자본금을 모두 소진하고 빚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이트는 지난해 매출 36억원, 당기순손실 5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회사는 올해 당기순이익 31억원 달성한 뒤, 내년에는 올해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132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사 재무 상태는 부실하다. 특히 유동비율은 급격한 하락세다. 이에이트 유동비율은 2021년 기준 53.3%에서 2022년 27.6%로 떨어졌다. 2023년 3분기 기준으로는 18.1%로 나타났다. 유동비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유동자산 대비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 비중이 늘어났다는 의미다. 이에이트 측은 투자설명서에서 "업종평균 164% 대비 열악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며 "자본잠식 상태가 지속되면서 부채비율은 음(-)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장 주관사인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의 피어그룹(동종 업체)으로 ▲케이사인 ▲파수 ▲아이퀘스트 ▲영림원소프트랩 ▲브리지텍 등 5개 회사를 선정했다. 적용 주가수익률(PER)은 27.39배로 내년도 추정 당기순이익 132억원을 바탕으로 2500억원의 기업가치를 책정했다.

 

이에이트 측은 기업가치 설정 과정에 성실히 임했다는 입장이다. 기업 가치 고평가 우려와 관련해 김 대표는 "심사 과정에서 많은 이벤트들이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 계약서 기반의 모든 자료를 제출해서 증빙했다"며 "작년 세종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과 더불어 올해 부산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과 B2B(기업간거래) 라이선스 판매를 비롯한 부분에서도 이익이 발생해 달성할 수 있는 숫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81억원이 수주된 게 확보돼 있고 부산 스마트시티도 올해 1분기에 계약이 되면서 인식 매출로 잡혀 있다"며 "매출을 달성하느냐 안하냐보다는 어떻게 하면 이익을 더 극대화하느냐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이트 관계자는 파두 사태가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 "조심스럽지만 심사가 길어진 것도 영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며 "과거 파두를 심사한 담당자가 배정돼서 심사가 더 빡빡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에이트 측은 기업가치와 관련한 데이터를 다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43.9% 물량 상장 즉시 매도 가능

 

이에이트의 총 공모주식수는 113만주로 공모가 희망 범위는 1만4500~1만8500원이다. 공모를 통해 약 164억원에서 209억원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의무보유는 최대주주 3년을 포함해 대부분이 1년 이상으로 설정됐다고 밝혔다. 청약 예정일은 13일과 14일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일반청약자에 대해 상장 후 3개월간 공모가 90%로 되사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하며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측에 약 2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 상황이다. 지난 2022년 5월과 6월에는 15억9700만원 규모의 8만4816주를 취득했고, 같은해 9월에 4억원의 전환사채(CB)를 매입했다.

 

한화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에이트 관계자는 "유상증자로 들어온 것이 인연이 됐고 한화투자증권 쪽에서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진현 대표는 사업의 장밋빛 미래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스마트시티뿐만 아니라 이차전지, 항공 등 다양한 산업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2024년에는 그 실적들이 더욱 가시화될 것"이라며 "이번 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고도화와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한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익이나 자산 가치가 아닌 기술 잠재력만을 바탕으로 책정한 기업 가치이다보니 불확실성이 크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상장 이후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 즉 오버행(잠재 대량 매물) 리스크도 불안 요소다. 이에이트의 상장 예정 보통주(946만여주) 중 약 43.9%에 달하는 415만여주가 상장 즉시 유통가능한 물량이다. 회사 측 역시 투자설명서를 통해 "유통가능물량은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출회로 인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했다.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김진현 대표가 26.2%(공모 후)의 지분을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고, 다양한 투자주체들이 지분을 나눠가지며 차익실현을 기다리고 있다. 주요주주 가운데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등을 보면 2022 SBI 혁신성장 펀드, SBI-KIS 2022 BIC(Best-In-Class) 3호 투자조합, KAI-더스퀘어신기술투자조합1호, 트러스트벤처투자, 라플라스 파트너스, 썬앤트리자산운용, 한화투자증권 등이 있고 이 중 상당수는 의무보유 기간이 상장일부터 1개월에 불과하다.

 

한편,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파두는 지난해 코스닥 상장 3개월 만에 주가가 공모가 대비 40% 하락하며 '뻥튀기 상장' 의혹이 일었다. 상장 전 장밋빛 전망과 달리 상작 직후 어닝 쇼크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파두와 상장 주관 증권사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예고했고 금융감독원은 파두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이와 관련해 IPO 상장 직전까지의 매출액과 영업손익 등을 공개하라는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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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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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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