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은 ‘착한상점’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의 누적 매출이 최근 1조원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2022년 8월 론칭 이후 2년 만입니다.
착한상점은 쿠팡이 전국 중소상공인 및 농수축산인들의 디지털 판로 개척을 위해 선보인 상설기획관입니다. 쿠팡은 전국 중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상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쿠팡 앱 메인 화면에 착한상점 메뉴를 배치하고 각종 홍보·마케팅 활동을 지원해왔습니다.
쿠팡에 따르면 경기 군포 소재 화장품 업체 라라츄는 쿠팡 착한상점에 참여해 2022년 입점하자마자 매출이 전년 대비 402% 증가했습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 ‘웅이네건어물’ 브랜드로 건어물을 판매하는 ‘호남건어물’도 쿠팡 입점 이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월 매출이 약 6000만원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쿠팡은 경북, 경남, 전북, 충북, 제주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우수한 농·특산물을 발굴해 착한상점 내 별도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남 하동 소재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는 오프라인 위주로만 유통해왔지만 쿠팡을 계기로 온라인에 진출해 매출이 증가한 사례입니다.
착한상점에 참여한 입점업체의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약 40% 올랐다고 쿠팡 측은 설명했습니다. 착한상점은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이 참여한 ‘범부처플랫폼 정책협의체 겸 플랫폼 기업 간담회’에서 자율규제 추진 계획 중 하나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전국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출발한 착한상점이 누적 매출 1조원이라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유관 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 협업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