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유통 업종 내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종목 중심의 강세가 단기에 그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적극적인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 확대와 더불어 본업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 해소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30일 KB증권은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유통 업종 내 저PBR 종목 주가가 급등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전일 이마트 15.2%, 롯데쇼핑 8.6%, 현대백화점 7.6%, 현대홈쇼핑 6.8%, 신세계 5.3% 상승 마감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4일 진행한 10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에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사 주요 투자지표를 시가총액, 업종별로 비교 공시하고 상장사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를 골자로 한다. 세부 계획은 2월 중 구체화해 발표될 예정이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금융당국이 일본 도쿄 증권거래소가 지난해 4월 PBR 1배 미만인 상장사에 주주가치 상승을 위한 개선 방안을 요구한 정책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며 "정책 발표 이후 일본의 다수 기업은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펼친 바 있다"고 말했다.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정부 움직임이 저PBR 종목이 많은 유통 업종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 기업이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소각, 자산의 효율적 배치·활용에 임하면 주가에 긍정적일 것이란 전망이다.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이 선행돼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국내 오프라인 유통 업체가 오랜 기간에 걸쳐 가치가 낮게 평가되는 이유는 외형 성장이 구조적으로 둔화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소극적인 주주환원 정책, 자산이 이익 창출에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밸류에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며 "재무 건전성이 다소 취약한 기업들도 있어 주주환원을 위한 재원 마련이 원활할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조적인 문제들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이번 주가 반등은 단순한 ‘섹터 로테이션’에 그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KB증권은 유통 업종 내 PBR 낮은 종목으로 이마트,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신세계, GS리테일을 꼽았다. 지난해 3분기 말 지배주주 자본, 전일 종가 기준으로 이마트 0.20배, 롯데쇼핑 0.23배, 현대백화점 0.26배, 신세계 0.40배, GS리테일 0.56배로 나타났다. 2022년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이 낮은 종목은 롯데쇼핑 –3.3%, GS리테일 1.0%, 현대백화점 3.2%, 이마트 9.6%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