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conomy 경제

‘상장 재도전’ 스튜디오삼익 “해외 진출·포트폴리오 다각화 나설 것”

URL복사

Tuesday, January 23, 2024, 11:01:29

최정석 대표 온라인 IPO 기자간담회
공모 희망 밴드 1만4500~1만6500원
25~26일 일반청약 이후 2월 중 상장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을 시도했던 스튜디오삼익이 상장 재도전에 나선다. 신규 브랜드 출시를 비롯한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해외 진출을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최정석 스튜디오삼익 대표는 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인구 감소를 포함해 결혼도 적게 하고 아이도 적게 태어나다 보니 많은 분의 염려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1인가구와 구매 빈도 증가에 따른 향후 시장 전망은 긍정적인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 진출은 4년 전부터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고, 제품 포트폴리오도 다각화하며 향후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며 "믿을 만하고 가성비 있다는 신뢰를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지속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2017년 설립된 스튜디오삼익은 ▲삼익가구 ▲스칸디아 ▲죽산목공소 ▲스튜디오슬립 등을 보유한 온라인 유통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자사몰, 소셜커머스, 버티컬플랫폼, 오픈마켓 등 유통 채널을 활용해 사업을 영위한다는 설명이다.

 

스튜디오삼익은 이번 상장에서 85만주를 공모한다. 주당 공모 희망 밴드는 1만4500원~1만6500원이며 이에 따른 공모 에정 금액은 123억원~140억원이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마무리하는 대로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25~26일 일반청약을 거쳐 2월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상장 주관은 DB금융투자가 맡았다.

 

스튜디오삼익의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5% 늘어난 865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3% 줄어든 24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11억원, 22억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영업이익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 최 대표는 "대외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며 영향을 끼쳤고 대내적으로는 상장 준비 비용이 반영된 부분이 있다"며 "대외적인 부분은 해결했고 대내적인 부분도 일회성 비용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스튜디오삼익 측은 홈퍼니싱 카테고리 확대 및 수요 증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사전에 구축해 놓은 풀필먼트 공급 시스템을 활용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등 카테고리 확장 전략을 지속적인 성장 엔진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수면 시장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쿠션류, 수면양말, 침구 등 수면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상품군들을 지속해서 시장에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브랜드를 론칭해 인큐베이팅 단계에 있으며 향후 확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트랜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회사 역량을 십분 발휘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스튜디오삼익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튜디오삼익은 지난 2022년 IBKS제13호스팩과 합병 상장을 추진했다. 당시 기업가치 고평가 논란이 일며 합병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 의결권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고 합병이 무산된 바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