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 한국과 중국 법인이 신제품 출시와 원가 관리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두 자릿수 증가하며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습니다.
오리온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4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7663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6.5% 늘어난 10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국 법인은 매출이 15.3% 증가한 2720억원, 영업이익은 29.2% 늘어난 429억원입니다. 신제품 출시로 닥터유, 마켓오네이처 브랜드를 비롯해 전 카테고리에서 성장세를 이어갔고 원가관리 노력으로 수익성이 커졌습니다. 4분기 신제품 출시 및 파이, 비스킷 등 주요 제품의 공급량 확대에 주력합니다.
중국 법인 매출은 3296억원으로 위안화 환율 영향으로 1.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이 727억원으로 22.0% 신장했습니다. 젤리 카테고리의 고성장과 파이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판매물량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5%, 30.0% 증가했습니다.
4분기에는 성장채널 영업활동에 집중합니다. 간접영업체제 개선을 지속하고 창고형매장, 온라인 전용 제품 출시에 나섭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내년 2월) 선물 수요에 대응해 파이류 중심의 매출 확대 전략을 펼치고 비건 육포 등 신규 카테고리에도 진출합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 1176억원, 영업이익이 219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4.0%, 4.6% 신장했습니다. 내수 소비 둔화 속에서 제품력을 바탕으로 젤리, 쌀과자, 양산빵 등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7조원 규모의 현지 유음료 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했습니다.
오리온은 4분기 베트남 최대 명절인 뗏을 대비한 선물용 기획제품을 출시하고 대량 구매 수요가 큰 B2B(기업 간 거래) 판매에 주력합니다. 감자스낵, 파이 등 기존 제품의 분포 및 진열을 확대하고 호치민과 하노이 공장 증축, 증설 추진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설명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루블화 가치 하락 영향으로 부진했습니다. 매출이 485억원으로 22.2% 줄었고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36.6%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트베리 신공장 본격 가동 이후 파이 제품의 공급량을 늘리고 비스킷 등 제품군을 확대하며 판매물량 기준 매출은 19.3% 증가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3분기 누계 판매물량 기준 한국·러시아 매출과 한국·중국·러시아 영업이익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며 "4분기에도 생산능력을 확대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신제품 출시와 명절 성수기 선제적 공략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