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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조 규모’ 울산 전기차공장 착공…연 20만대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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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3, 2023, 16:11:32

올해 착공 후 2025년 완공..2026년 1분기 양산 예정
'제네시스'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 첫 생산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주요 생산기지인 울산공장 내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합니다. 공장 완공 후에는 현대차의 모빌리티 생산 허브는 물론 100년 기업으로 향하는 데 핵심 기지로 삼는다는 구상입니다.

 

13일 현대차에 따르면,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울산공장은 현대차 역사에 있어 초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곳입니다. 자동차 산업이 국민 경제와 국가공업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믿음을 토대로 지난 1968년 첫 출발을 시작한 후 현대차 첫 고유 모델인 '포니'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며 현대차의 '코어 생산기지'로 자리를 확고히 굳혔습니다.

 

울산 EV 전용공장은 지난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입니다. 공장의 경우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며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제공하고 국내 관련 산업 기반 강화를 목적으로 신설한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공장은 54만8000㎡(약 16만6000평) 부지에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로 울산공장 내 구 종합 주행시험장 부지에 지어집니다. 투자금액은 약 2조원이며 올해 4분기부터 건설에 착수해 오는 2025년 완공 예정이며 2026년 1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갑니다.

 

공장 내부는 혁신적인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임직원을 위한 최적의 근무환경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자연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해 미래 50년을 이끌어 나갈 사람 중심의 공장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울산 EV 전용공장에서 처음 생산될 예정인 차량은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울산 EV 전용공장에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적용해 근로자 안전과 편의, 효율적인 작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미래형 공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HMGICS의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EV 전용공장에 부품 물류 자동화 등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차종 다양화 및 글로벌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며 제품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조립 설비 자동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로보틱스, 스마트 물류 시스템, AI 등 혁신 기술을 갖춘 작업장을 만들어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전동화 시대에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EV 신공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육중한 기계들이 도열한 공장에서 탈피해 자연 친화적인 설계로 작업자들의 피로도를 줄이고 서로 간의 교류도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울산 EV 전용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이라며 "이 자리에서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 영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차는 EV 전용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결단력 있는 투자로 현대차가 전기차 시대의 강자로 우뚝 설 것이라 믿는다"며 "정부도 과감한 세제혜택, 킬러규제 혁파 등 기업투자 환경 개선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공식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부사장 등 현대차 경영진과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채익 국회의원, 이상헌 국회의원, 박성민 국회의원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자리했습니다. 윤여철 전 부회장, 김억조 전 부회장, 윤갑한 전 사장 등 역대 울산공장장도 함께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의 첫 독자모델인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1~2세대 쏘나타 등 다수의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한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도 참석했습니다.

 

기공식은 인공지능을 통해 복원한 정주영 선대회장의 음성 영상 메시지를 시작으로 정의선 회장 및 주요 관계자들의 인사말 및 축사, 패널 토크를 통한 울산 EV 전용공장의 주요 특징과 비전 소개, 현대차 헤리티지 전시 및 미래 목표와 다짐을 강조하는 세리머니 시간 등으로 꾸며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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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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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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