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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스·순하리 앞세운 롯데칠성음료, 수출·해외사업 ‘투 트랙’…연매출 4조 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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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23, 08:11:41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내년 연매출 4조 전망
PCPPI 3년 내 1000억 절감, 이익률 8.5% 목표
작년 수출 2년 전 대비 30% 증가..유럽도 순항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필리핀펩시(PCPPI)를 품은 롯데칠성음료가 연매출 4조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류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K-드링크를 앞세워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3개년 경영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수출 비중은 2년 사이 3배 넘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1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글로벌 음료종합기업 도약을 목표로 수출과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2010년부터 팹시코와 필리핀펩시를 공동 운영해왔으나 최근 지분율을 73.6%까지 확보해 필리핀법인에 대한 독자 경영권을 확보했습니다.

 

향후 필리핀펩시를 중심으로 해외사업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칠성음료의 지난해 매출은 2조8417억원입니다. 필리핀펩시의 지난해 매출은 9087억원으로 올해는 1조원이 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번 경영권 확보로 롯데칠성음료의 내년 매출은 4조원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4조원을 넘어서면 매출 1조원을 달성했던 2001년 이후 23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하는 셈입니다. 당장 올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실적 편입 완료 시 올해 롯데칠성음료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17%, 영업이익은 18~25%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필리핀펩시 수익성 개선을 위한 과제도 공개했습니다. 저조한 영업이익률(지난해 0.5%)부터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부터 ZBB(Zero-based Budget)팀을 필리핀법인에 파견하며 준비해왔습니다. ZBB는 전년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원점에서 편성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3년간 1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게 ZBB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생산 라인 재조정과 자동화설비 도입을 통해 495억원을 줄입니다. GTM(총체적인 시장 침투 전략) 개선 및 네트워크 최적화로 영업·물류 비용 370억원, 프로세스 개선(수작업→IT시스템)으로 관리 비용 135억원을 각각 절감할 계획입니다.

 

현지 음료업계 2위 기업인 필리핀펩시는 공장 12곳과 영업지사 14개, 영업지점 69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펩시콜라, 마운틴듀, 게토레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21년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준비해온 점, 현지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들의 입지가 견고한 점을 고려했을 때 2025년 목표 영업이익률 8.5%는 실현 가능한 수준이라 판단한다"며 "보다 장기적으로는 PCPPI를 교두보로 동남아 판매 확대도 기대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수출 규모도 키우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6.3%(올해 상반기 기준)로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음료·주류 수출 매출은 1677억원으로 2년 전(1275억원)보다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수출에서 음료와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8.6%, 17.6% 증가했습니다. 

 

수출 호조는 올해 상반기에도 이어졌습니다. 상반기 음료 수출 매출은 589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2.4% 늘었고 주류 수출은 383억원으로 같은 기간 4.1% 증가했습니다. 주류 사업은 고물가와 원재료비 부담에 상반기 영업이익이 36.5% 줄었음에도 수출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K-드링크' 홍보에도 한창입니다. 이달 초 독일 쾰른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 '아누가'에 참석해 밀키스 굿즈존을 운영하고 순하리 블루베리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현지 20~30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온 바이어 상담도 450건가량 이뤄졌습니다.

 

밀키스와 순하리는 롯데칠성음료의 유럽 시장 매출을 견인하는 주력 브랜드입니다. 기생충, BTS, 불닭볶음면 등 한국 문화 인기가 글로벌로 확산하면서 최근 유럽 내 한국 음료, 소주 호감도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해 1~9월 롯데칠성음료의 유럽시장 수출 금액은 전년 대비 52.8% 증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과 수출 확대에 힘입어 해외 매출 비중이 지난해 12%에서 올해 15%, 내년에는 38%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필리핀펩시를 향후 동남아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삼고 자체 브랜드 제품의 현지 생산, 유통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필리핀펩시에서 올해 2월부터 처음처럼 순하리 제품을 팔고 있고 밀키스도 판매량은 적지만 예전부터 판매하고 있다"며 "내년쯤에는 필리펜펩시에서 처음처럼 새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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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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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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