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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전진바이오팜 ①6800원 짜리를 4만원에? 의문의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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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23, 09:10:10

자본금 1억 규모 정체 불투명 법인이 인수 주체
총 300억 투입 예고.."시가 대비 6배 가격에 매수하겠다"
200억 CB 투자 예고한 법인도 사실상 페이퍼컴퍼니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펫사료 및 세탁세제 업체 전진바이오팜의 인수합병(M&A) 과정에 이상 기류가 흐르고 있다. 최근 경영권 변경 소식이 발표되기 전후로 주가가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변경 예정인 최대주주와 주요 투자자들의 정체가 불분명하다. 경영권 인수와 자금 납입을 예고한 법인들을 취재한 결과, 실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납입 능력이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단가를 시가(직전 주가)보다 6배 가량 높은 수준으로 책정한 것도 의아한 대목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진바이오팜 주가는 지난 16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튿날에는 장중 26%대까지 치솟았다가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순식간에 마이너스 20%를 찍는 등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경영권 변경과 대규모 투자 예고 소식이 영향을 미쳤다. 다만 앞서 발표 직전부터 거래량 급증과 함께 장중 상한가까지 치솟는 등 사전에 대규모 매집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

 

전진바이오팜은 최대주주 이태훈 씨와 특수관계인 우상현 씨가 55만 3085주를 다빈비엔에스라는 법인에 총 220억원에 양도할 예정이라고 16일 공시했다. 다음달 24일에 잔금 지급과 함께 계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전진바이오팜은 총 29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변경 예정 최대주주인 다빈비엔에스와 티앤씨테크라는 법인이 각각 80억원, 1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서영컴퍼니라는 업체가 CB로 200억원을 넣겠다는 내용이다.

 

다만 이들 법인들의 정체와 납입 능력이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규모 자금 투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겠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들은 자본잠식 법인이 포함돼 있는 등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기에 턱없는 수준인 곳들이다. 사업 연관성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빈비엔에스는 자본금 1억원에 지난 2014년 설립된 업체다. 주 사업은 의류 유통업으로 기재돼 있고 지난해 기준 매출액 26억원, 당기순이익 1억원을 기록했다. 자본총계 7억원의 법인이 구주 인수와 유상증자를 합쳐 총 3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만년 적자를 이어오고 있는 전진바이오팜 주식을 수배에 달하는 프리미엄을 얹어 사들이겠다고도 밝혔다. 계약일 기준 전진바이오팜 주가는 6800원이지만, 다빈비엔에스는 이보다 6배 가량 비싼 1주당 3만 9777원에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빈비엔에스의 자금 납입 능력에 대한 의문과 더불어 주가 대비 과도한 프리미엄이 붙어있다 보니 예정대로 계약이 완료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계약 내용이 변경되거나 무산될 경우에는 물량털기용 주가 띄우기 시도가 아니었냐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전진바이오팜은 상반기 말 기준 241만주 규모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다. 8~9회차 CB가 그 대상으로, 주당 3605원에 주식으로 바꿔 상장시킬 수 있다. 내년 중으로 전환 가능 기간이 끝나는 물량들이다. 실제로 전진바이오팜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대규모 물량이 CB에서 주식으로 전환돼 추가 상장이 이뤄진 상태다. 최근에는 M&A 소식 발표와 함께 남은 물량에 대한 재매각도 발빠르게 이뤄졌다.

 

전진바이오팜 인수 경위와 자본 조달 방법 등에 대한 질문에 천홍기 다빈비엔에스 대표는 “내부적인 사안으로 외부에 알려지기 어려운 내용이 많다”며 “사안이 진행된 뒤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또한 CB로 200억원 투입을 예고한 서영컴퍼니는 지난해 기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는 업체다. 매출 2300만원, 당기순손실 1600만원을 기록했다. 실질적인 사업은 영위하지 않는 장부상 회사로 추정된다. 서영컴퍼니의 등록된 주소를 방문한 결과 해당 위치에는 뉴덕흥기업이라는 업체의 공장이 자리하고 있었다. 공장 관계자는 “서영컴퍼니에 대해서는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해당 주체들의 정체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경영권 양수도와 대규모 투자가 안정적으로 이뤄질지 의문”이라며 “코스닥 M&A 전문 세력들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닌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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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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