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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정은정의 음식추억] 명절 부담에 마음 뒤척이기 시작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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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9, 2023, 00:09:20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추석이 즐거웠던 때는 딱 초중생 때까지였다. 

 

스무 살 명절부터는 풍경이 사뭇 달라졌다. 대학생 때 IMF 외환위기를 맞아서다. 외환위기가 한창이던 1998년 추석, 노점에서 어린이 양말 몇 켤레를 고르던 엄마가 기억난다. 검은 봉지에 담긴 양말은 어린 사촌동생들 것이었다. 포장이라도 제대로 할 걸, 검은 비닐봉지에 들려있던 그 양말이 부끄럽고 싫었다. 명절이어서 더 싫었다. 명절만 아니었다면 큰엄마가 조카들에게 주는 평범한 선물이었을 텐데 말이다.

 

설날과 추석 중 아무래도 명절 선물은 추석에 더 무게추가 쏠린 듯 하다.

 

찾아보니 한국전쟁이 정점이던 1952년 9월, 추석차례 지내라며 극빈자들에게 무상으로 잡곡 몇 줌과 외미(외국에서에서 들여온 쌀)를 유상으로 분배한다는 계획이 눈에 띈다. 어떻게 해서든 명절을 지내려던 절실함이었다. 농업과 생산기반 시설은 파괴되고 구호물자로 근근이 버터야 하던 전쟁 때도 '전쟁고아'와 '상이용사'들에게 독지가들이 쌀과 밀가루를 기부하기도 했다. 물론 전쟁 중에 최고명절은 추석도 설날도 아닌 ‘크리스마스’였다. 미국이나 유럽국가 등지에서 보내주는 의연품을 받기 위해 교회나 성당 앞에 줄을 섰다. 극빈의 시대인 1950년대 대표적인 명절선물은 계란과 쌀, 밀가루였다.

 

가난한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부정부패가 만연하다는 것이다. 계란 열 알, 밀가루 한 됫박 도 귀하던 때, 뇌물을 받아먹는 이들도 많았다. 말단 공무원은 시민을 쥐어짜고, 중견 공무원은 말단 공무원과 시민을, 고위 공무원과 정치인은 자기 이하 모두를 쥐어짜 선물을 뜯어냈다.

 

1961년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이었던 박정희 대통령은 "만약에 명절을 핑계로 선물을 증수하는 자가 있다면 엄격히 처벌" 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기도 했지만 서슬 퍼런 군사정권에서 오히려 명절 선물은 부정청탁의 주요 수단이었다. 전쟁이 끝나고 원조경제에 의지해 근근이 살아가던 1960년대 초반에 백화점 상품권까지 등장한다. 명절마다 백화점 앞에 대절 택시를 불러다 선물상자를 잔뜩 실어 고관대작들에게 실어나르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아예 상품권이 명절선물로 나온 것이다. 하지만 이는 가진 자들의 신풍속도일 뿐 사람들은 시장에서 사과와 북어, 밀가루와 쌀, 고무신, 수건을 명절 선물로 골랐다.

 

1970년대 본격 수출경제시대에 접어들어 명절 보너스와 명절선물을 지급하는 문화가 생겼다. 큰 회사들은 아예 전세버스를 대절해 노동자들을 실어다 주고 실어 오기도 했다. 노동력이 부족하던 때 명절 때 고향에 내려갔다 부모 품이 좋아 그 길로 주저앉을까 봐 올라오는 버스도 맞췄다는 후문이다.

 

이때 명절선물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설탕, 조미료,식용유, 커피, 비누, 치약, 과자세트였다. 특히 설탕과 조미료의 인기는 1980년대 초반까지도 이어졌다. 충무로 인쇄회사에서 근무하던 삼촌이 명절선물로 설탕 한 부대를 받아 형수인 엄마에게 가져온 장면이 지금도 또렷하다. 설탕 선물이 워낙 인기였던지라 명절만 끝나면 한국 음식이 지나치게 달아졌다며 설탕 소비를 자제하자는 캠페인이 벌어질 정도였다.

 

인스턴트커피 선물세트도 인기였다. 커피는 1980년대 중반까지도 '접빈음료'였다. 당시 집집마다 '슈거볼'이라 하여 설탕과 커피프림을 담은 전용 도자기가 있을 정도로 귀한 물품이었다. 그래서 손님이 올 때나 커피를 대접하던 때였으니 자기 돈을 내서 사기보다는 선물을 받으면 요긴했다.

 

1977년 수출 100억달러를 달성하여 호황을 맞이했다. 이즈음 백화점에 고가의 선물세트가 등장한다. 고급갈비세트, 인삼(홍삼)과 양주, 수입과자와 통조림, 고급 양복원단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이때 백화점마다 상품권 판매는 물론 배송 서비스까지 제공되기도 했다.

 

특이한 것은 1970년대 후반까지도 식용유는 여전히 귀품이었다는 것이다. 1971년에 첫 출시된 '해표식용유'는 흔한 식재료가 아니었고 기름 요리는 특별한 행사 음식이었다. 명절에 전을 부치거나 튀김을 하고 난 기름이 아까워 두고두고 쓸 정도였다. 하지만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식용유 선물이 인기였다. 주고받는 사람 모두 유용했지만 이제 가장 받기 싫은 선물로 식용유가 꼽힌다. 명절에 전을 부칠 일도 줄었고 음식을 예전만큼 해 먹지도 않기 때문이다.

 

1980년대 들어서 육가공 식품인 햄과 참치캔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었다. 도시락 반찬으로 활용도가 높고 보관이 편한 데다 햄과 참치가 고가의 식재료였기 때문이다. 지금도 캔햄과 캔참치 선물세트의 인기는 여전하다. 보관성이 좋고 해 먹기 간편해서다. 다만 1인 가구 증가로 딱 한 번 먹을 정도로 깡통의 크기가 작아지고 염도가 낮아졌다. 쓰임이 많아 명절에 받은 햄참치 선물세트는 중고거래 사이트에 자주 올라온다. 싸게 식재료를 장만하려는 수요도 맞물려 있다.

 

1990년대 초반 우루과이라운드의 여파로 '신토불이운동'과 우리 농산물로 구성된 선물을 주고받자는 캠페인이 벌어지기도 했고 시민들의 호응도 컸다. 하지만 1997년 잘나가던 한국 경제가 무릎이 꺾여 명절 상여금은커녕 임금이 밀리는 회사가 속출했다. 유통업계도 발맞춰 'IMF세트'를 갖추었다. 손부끄럽다고 서로 잘 주지 않던 양말과 수건, 치약세트가 명절선물로 다시 소환됐다. 크기는 크지만 값도 저렴한 김세트도 인기를 모았다. 심지어 설날 선물로 '빨간내복'이 인기를 끌었다. 빨간내복을 입던 시대를 떠올리며 이까짓 시련은 이길 수 있다고 여긴 것일까.

 

그로부터 25년이 흐른 2023년 추석. 팬데믹 여파가 여전하고 경기불황까지 겹쳤다. 여기에 기후변화로 여름철 날씨도 받쳐주질 않아 농산물이 무르고 터져 농민들은 건질 것 없다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 명절이라고 철없이 좋기만한 철부지들이 많아야 살기 좋은 세상일 텐데, 올해 추석엔 왜 이리 어깨가 무거운 것인지.

 

-추석 차례상에서 깨송편보다 콩송편에 손이 가면서 성인이 되었음을 느꼈다. 여기에 한 가지가 더 있다. 명절을 기다리기보다 부담스러워지면서 어른의 삶이 시작된 듯하다. 어느덧 명절연휴가 휴가로 받아들여지는 시대, 그럼에도 명절을 앞두고 주변을 챙겨야 한다는 부담에 마음 뒤척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아예 기성세대가 된 것이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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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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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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