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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센텍 전 대표 “경영진 불법행위로 고객사 신뢰 잃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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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9, 2023, 10:09:34

이주석 전 대표 “의견거절·횡령으로 호시절 허비..직원 노력 폄하 말라”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방산 사업의 호시절을 누리지 못하게 된 것은 감사의견 거절과 경영진의 불법행위 등으로 인해 고객사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지 직원들이 잘못한 것이 아니다."

 

19일 이주석 휴센텍 전 대표가 최근 임직원들의 입장문에 대한 일각의 폄하 발언에 대해 반박했다. 그는 “오히려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노력해 지속적으로 매출을 늘려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간 직원들의 노력을 펨훼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영권 분쟁 중인 휴센텍은 정관 변경과 사내외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하기 위해 오는 25일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안모 휴센텍 전 이사에 대해서도 "지난해 2월 임시주주총회에서 특정인의 추천으로 선임됐다가 그해 11월 주총을 앞두고 사임한 분"이라며 "안모 이사는 이사회 참석 외에 실질적 회사 업무에는 관여한 바가 없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다 보니 방산총괄사장 등 회사 내 핵심 인력들과 교류가 없었을 뿐더러, 업무를 함께 하지 않았으니 이분들의 노력과 열정에 대한 가치를 모르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횡령배임 사건이 그의 대표이사 재직 당시 벌어진 일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횡령배임이 발생한 것은 2021년, 대표가 된 것은 2022년 1월, 해당 횡령배임으로 고소가 있었던 것은 2022년 2월"이라며 "사실관계가 잘못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지난해 3월 자신이 언론 인터뷰에서 고소 건에 대해 비판적으로 발언한 내용에 대해서도 전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의견거절을 받은 직후 가진 인터뷰로 기억하는데 당시에는 횡령배임은 아닐 거라 생각했다"며 "그러나 재감사를 받기 위한 준비를 하던 중, 자료를 수집하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하나둘씩 확인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계법인의 요청으로 자료를 분석하며 법률검토의견을 받는 과정을 거치면서 실제 횡령배임이 다수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후 감사인 측의 지적사항이므로 법률검토의견을 근거로 해 횡령배임 고소를 준비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11월 주총 이후 대표이사에서 물러나면서 직접 고소를 진행하지 못하고 후임 대표이사에게 관련 업무를 인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모 씨의 고소가 회사의 성장을 가로막고 감사의견 거절로 이어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진실과 다른 말로 주주들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해당 고소가 거래정지의 한 원인이 된 것은 맞지만 고소가 없었어도 의견거절에 의한 거래정지는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의견 거절의 주된 사유 중 하나인 횡령배임 문제는 이미 회계법인이 문제를 삼고 있는 부분이었을 뿐더러, 고소가 없었다고 해서 발생 사실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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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2023.11.23 16:28:5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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