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건강한 단맛’을 추구하는 차세대 감미료에 특화된 브랜드가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저칼로리 감미료 알룰로스를 비롯해 타가토스와 자일로스설탕 등의 차세대 감미료를 아우르는 전문 브랜드 ‘백설 스위트리(Sweetree)’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백설 스위트리는 달콤하다는 의미의 ‘Sweet’와 나무를 뜻하는 ‘Tree’의 합성어다. 1953년 국내 최초로 설탕 생산에 나선 CJ제일제당의 60년 이상 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순한 단맛을 넘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달콤함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CJ제일제당은 신제품을 통해 국내 당류 소비 패턴을 차세대 감미료 쪽으로 점차 바꿔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식용유 시장의 수요가 프리미엄 식용유 쪽으로 옮겨간 것처럼, 차세대 감미료군을 육성해 당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의도다.
백설 스위트리가 핵심제품으로 내세우는 것은 ‘백설 스위트리 알룰로스’다. 지난해 7월, CJ제일제당만의 효소 기술로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알룰로스’는 설탕에 가까운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는 1그램(g)당 0Kcal에 불과해 획기적인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3월 액상당 형태의 일반 소비자용 알룰로스 제품(B2C)을 첫 출시한 데 이어,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분말 형태 제품을 출시했다. ‘백설 스위트리 알룰로스’ 분말 제품은 액상당 제품과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설탕의 10분의 1수준이다.
볶음, 조림 등의 요리에 주로 사용하는 액상 제품에 비해, 분말 제품은 일반 설탕이 들어가는 요리 어디에나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또, 설탕의 단맛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알룰로스와 설탕을 절반 정도씩 혼합한 제품도 함께 선보여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타가토스’ 제품도 타가토스 함량 99.5%와 설탕 혼합의 두 가지 형태로 새롭게 선보인다. 타가토스는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혈당이 올라가는 정도를 뜻하는 GI(Glycemic Index) 수치가 설탕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칼로리 역시 설탕의 40%가량 낮으면서도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기 때문에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체내 설탕 흡수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자일로스설탕도 ‘백설 스위트리 자일로스설탕’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백설 스위트리의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를 소비자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 또한 ‘건강한 단맛’에 대한 인지도가 확대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에도 주력키로 했다.
김재민 CJ제일제당 부장은 “백설 스위트리는 설탕으로 고착화된 시장에서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대표 감미료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건강을 위해서라면 씀씀이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를 시작으로 점차 수요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