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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페이, 새 로고와 함께 종합 금융 플랫폼 전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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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18:08:02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23에서 세 가지 전략 발표
혁신·기술·신뢰·혜택 가치 담은 새 로고 공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페이(대표 박상진)가 기술 기반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며 새로운 로고와 함께 향후 전략을 24일 공개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이날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23'에서 ▲차별적 데이터 기반의 타겟팅 및 스코어링 기술을 활용한 대안신용평가(ACS) 고도화 ▲사용자 니즈와 특성에 최적화된 금융상품 비교·추천 및 입점 상품 차별화 ▲네이버페이 증권·부동산 정보 및 커뮤니티 개인화를 통한 금융 서비스 연계 강화 등 세 가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네이버페이 로고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페이 측은 로고에 혁신·기술·신뢰·혜택이라는 네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금융의 새로운 영역을 넓히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새 로고는 향후 네이버페이 모든 금융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네이버페이 플랫폼의 기술과 혁신 위에 플랫폼 참여자인 사용자·가맹점·금융사에 대한 혜태과 상호 신뢰를 더해 금융의 영역을 넓혀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지난 6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내자산'을 중심으로 결제·금융상품·증권·부동산 등 5개 탭으로 구성된 인터페이스 개편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박 대표는 쇼핑검색에서 네이버페이 결제로 이어지는 흐름과 같이, 금융상품 검색부터 가입·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금융상품 비교·추천에 모두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예·적금 및 보험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네이버페이 증권과 부동산 금융상품 연계도 강화됩니다. 연내 네이버페이 증권에서 종목 조회 후 바로 증권사로 연결돼 주식 주문을 할 수 있는 간편연결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네이버페이 부동산에서는 매물 정보 탐색 후 필요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달 중 전세자금보증 조회·추천이, 연내에는 주택담보대출 비교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를 고도화해 여러 금융상품에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네이버페이가 준비중인 '데이터 인텔리전스' 신사업의 일환입니다.

 

네이버의 생성형 AI기술과 금융서비스와의 접목도 시도합니다. 네이버의 검색형 AI 큐(CUE):에 부동산 관련 질문을 하면 네이버페이 부동산 매물정보를 토대로 답변과 추가로 매물정보와 주택담보대출 비교까지 제공합니다.

 

마이데이터 기반 금융 서비스와 주문·결제에도 네이버의 생성형 AI 활용방안이 연구·개발될 예정입니다.

 

간편결제 서비스 기능도 강화됩니다. 하반기에 알리페이플러스와 BC카드, 유니온페이와 손잡고 중국과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해외 결제처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삼성페이 MST 현장결제 서비스에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 결제 수단을 추가하며 네이버페이 전용 선불카드를 출시하는 등 결제처와 결제 수단 모두 확대될 계획입니다.

 

박상진 대표는 "3300만 페이 회원의 주문·결제 데이터와 1000만 내 자산 등록자, 그리고 1900만 증권·부동산 회원 등 방대한 데이터·회원 기반을 통해 혁신금융의 기회를 발굴해왔다"면서 "결제를 넘어 기술 기반의 종합 금융 브랜드로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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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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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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