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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EO “한국 기술 요소, 벤츠 차량에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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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14:08:00

올라 칼레니우스 벤츠 이사회 의장..기자간담회 진행
전동화 ‘탈 탄소화’가 핵심..‘엠비션 2039’ 바탕으로 추진
생산공정서 화석연료 감축..배터리 리사이클링도 도모
한국서 많은 성과 창출..서플라이어와 협력 공고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가 전동화 추진 등에 있어 한국 시장을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동화 완전 달성은 물론 모든 사업부문에서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목표도 내세웠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4일 오전 9시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올-일렉트릭 쇼케이스 및 기자간담회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최근 방한한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이사회 의장이 발표자로 나서 브랜드의 중장기 전략 등을 발표했습니다.

 

올라 칼레니우스 의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동화는 '탈 탄소화'가 핵심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인 '엠비션 2039'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해당 전략에는 생산하는 상품에서부터 비즈니스, 운영 방식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이 골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중장기 생산 계획안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차량 완전 전동화를 달성할 계획이며 그전인 2025년까지 모든 신차 아키텍처를 전기차 기반으로만 구성할 계획입니다. 

 

아키텍처의 경우 중대형 승용차에 해당되는 아키텍처인 'MB.EA', 고성능 브랜드인 메르세데스-AMG를 위한 플랫폼인 'AMG.EA', 전기 밴과 경량 상용차를 위한 플랫폼인 'VAN.EA'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026년까지 완전한 전기 및 소프트웨어 기반 모빌리티를 달성하기 위해 6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하고,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2030년까지 총 400억 유로 규모의 대대적 투자도 추진합니다.

 

간담회에서는 생산공정에서의 '탈 탄소화'를 위한 행보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한 친환경 측면에서 노력에 관한 부분도 강조했습니다.

 

칼레니우스 의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생산공장은 대부분 탈 탄소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2020년대 말 정도에는 화석연료 사용을 80% 이상 줄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생산 뿐만 아닌 이와 관련된 사업에서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폐배터리에 대한 리사이클링 작업도 적극 추진 중에 있다"며 "리사이클링이 친환경적으로도 당연한 방향이지만 경제적으로도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생산공장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지난 2018년 대비 50% 감축한다는 목표를 80% 감축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재생에너지, 태양광 패널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조기에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기 때문입니다.

 

상향 목표 달성의 첫 단계로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는 2025년까지 100만㎡의 새로운 태양광 패널을 전 세계 생산 공장에 설치하는 등 태양광, 풍력 등을 통한 자체 발전량을 더욱 늘릴 계획입니다. 이와 동시에 외부 친환경 전력 구매를 통해 재생 에너지 기반 전력 수급 비중을 70%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독일 쿠펜하임에 새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설립하고 혁신적인 기계식 습식 제련 공정을 도입해 96% 이상의 폐배터리 재활용률을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공장의 경우 연간 2500톤 이상의 배터리 모듈을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칼레니우스 의장은 한국 시장이 브랜드의 전동화 전략 및 구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칼레니우스 의장은 "20년 전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지만 한국시장이 최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혁신을 추구하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많은 성과 또한 지속하고 있다"며 "한국 시장에 수백개의 서플라이어가 있는 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량 내 일부에 한국의 기술요소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한국 시장은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요한 시장이라고 자부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한국 서플라이어와 협력이 더욱 강화되고 탄탄해질 것으로 믿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메르세데스-벤츠는 간담회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의 실물을 한국 시장서 처음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는 지난 4월 상하이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바 있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600km(메르세데스-벤츠 내부 측정기준)의 장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주행상황에 맞춘 모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도록 한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 등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럭셔리 전기 SUV로 개발된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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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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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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