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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만들거나 협업하거나”…게임업계가 AI에 대응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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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0, 2023, 09:08:57

엔씨소프트, AI 대규모 LLM 바르코 공개
스마일게이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도입
게임 효율성 높이는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게임업계에서도 AI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036570]는 국내 게임사 최초로 개발한 AI 대규모 언어모델(LLM) '바르코(VARCO)'를 지난 16일 공개했습니다. 바르코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하세요"라는 의미를 가진 엔씨 AI 언어모델의 통합 브랜드명입니다.

 

엔씨가 이번에 선보인 LLM은 ▲기초모델 ▲인스트럭션 모델 ▲대화형 모델 ▲생성형 모델 등 으로 구성됩니다. 엔씨는 개인과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중형 규모의 한국어 전용 '바르코 LLM'을 우선 공개했습니다.

 

 

엔씨는 바르코 LLM 기반 생성 AI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를 서비스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 아트 등 개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음성 AI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엔씨는 지난 18일 음성 AI 학회 '인터스피치'에 4년 연속으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스피치는 전 세계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인공지능 전문가와 언어 및 음성학자들이 참여하는 음성 AI 분야 학회입니다.

 

엔씨는 ▲사용자 정의 호출어 인식 기술 ▲기존 감정인식 기술을 대폭 개선한 새로운 멀티모달 감정인식 기술 개발 ▲서버 통신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구동 가능한 고속·경량 호출어 인식 모델 제안 등의 주제를 담은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김희만 엔씨소프트 스피치 AI 랩 실장은 "앞으로 음성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소리를 아우를 수 있는 청각 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디지털 휴먼 완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네이버와 손잡고 NPC 메타 휴먼 고도화 추진

 

스마일게이트 AI센터(센터장 한우진)는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와 '하이퍼클로바X 활용 협력사업 진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스마일게이트는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업무 생산성 개선 및 게임 리소스 제작 효율화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게임 내 NPC(유저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게임 캐릭터)와 메타휴먼 고도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초대규모 인공지능 모델로, 양질의 대규모 한국어를 학습해 사용자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한우진 스마일게이트 AI 센터장은 ““스마일게이트 AI 센터가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 게임 운영 돕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 나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는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 회의(GDC) 2023'서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 '게임스케일'을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개발 지원 플랫폼 ‘플레이팹’에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스케일은 비정상 이용자를 잡아내거나, 이탈 위험이 있는 이용자를 추려내 콘텐츠를 추천, 게임에 다시 접속하게 만드는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넥슨은 지난 2017년 4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를 설립했습니다.

 


인텔리전스랩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욕설, 혐오 표현, 도박 광고 등을 차단하는 텍스트 탐지 기술을 개발해 게임 내 채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준영 인텔리전스랩스 본부장은 "게임스케일은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적용의 선순환을 통한 서비스 품질의 지속적인 우상향이 가능하다"면서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 특화 솔루션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 음성 인식부터 비정상 사용자 탐지까지 AI 개발 이어간다

 

넷마블[251270]도 음성 인식 기술을 비롯해, 컴퓨터 비전 분야 등 지속적으로 AI 연구개발을 진행중입니다.

 

넷마블은 모바일게임 최초로 'A3:스틸얼라이브'에 음성 인터페이스를 도입해 자동 사냥, 상점 진입 등이 가능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이용자는 음성 인식 AI '모니카'를 부르면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해 넷마블 AI 레볼루션 센터(NARC)를 2018년 설립했습니다. 각종 게임에서의 비정상 사용자를 탐지하거나 게임 밸런스 조절 등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AI기술을 통해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고 좋은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개선해 나간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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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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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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