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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만들거나 협업하거나”…게임업계가 AI에 대응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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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0, 2023, 09:08:57

엔씨소프트, AI 대규모 LLM 바르코 공개
스마일게이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도입
게임 효율성 높이는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게임업계에서도 AI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036570]는 국내 게임사 최초로 개발한 AI 대규모 언어모델(LLM) '바르코(VARCO)'를 지난 16일 공개했습니다. 바르코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하세요"라는 의미를 가진 엔씨 AI 언어모델의 통합 브랜드명입니다.

 

엔씨가 이번에 선보인 LLM은 ▲기초모델 ▲인스트럭션 모델 ▲대화형 모델 ▲생성형 모델 등 으로 구성됩니다. 엔씨는 개인과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중형 규모의 한국어 전용 '바르코 LLM'을 우선 공개했습니다.

 

 

엔씨는 바르코 LLM 기반 생성 AI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를 서비스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 아트 등 개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음성 AI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엔씨는 지난 18일 음성 AI 학회 '인터스피치'에 4년 연속으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스피치는 전 세계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인공지능 전문가와 언어 및 음성학자들이 참여하는 음성 AI 분야 학회입니다.

 

엔씨는 ▲사용자 정의 호출어 인식 기술 ▲기존 감정인식 기술을 대폭 개선한 새로운 멀티모달 감정인식 기술 개발 ▲서버 통신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구동 가능한 고속·경량 호출어 인식 모델 제안 등의 주제를 담은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김희만 엔씨소프트 스피치 AI 랩 실장은 "앞으로 음성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소리를 아우를 수 있는 청각 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디지털 휴먼 완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네이버와 손잡고 NPC 메타 휴먼 고도화 추진

 

스마일게이트 AI센터(센터장 한우진)는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와 '하이퍼클로바X 활용 협력사업 진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스마일게이트는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업무 생산성 개선 및 게임 리소스 제작 효율화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게임 내 NPC(유저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게임 캐릭터)와 메타휴먼 고도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초대규모 인공지능 모델로, 양질의 대규모 한국어를 학습해 사용자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한우진 스마일게이트 AI 센터장은 ““스마일게이트 AI 센터가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 게임 운영 돕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 나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는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 회의(GDC) 2023'서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 '게임스케일'을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개발 지원 플랫폼 ‘플레이팹’에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스케일은 비정상 이용자를 잡아내거나, 이탈 위험이 있는 이용자를 추려내 콘텐츠를 추천, 게임에 다시 접속하게 만드는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넥슨은 지난 2017년 4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를 설립했습니다.

 


인텔리전스랩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욕설, 혐오 표현, 도박 광고 등을 차단하는 텍스트 탐지 기술을 개발해 게임 내 채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준영 인텔리전스랩스 본부장은 "게임스케일은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적용의 선순환을 통한 서비스 품질의 지속적인 우상향이 가능하다"면서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 특화 솔루션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 음성 인식부터 비정상 사용자 탐지까지 AI 개발 이어간다

 

넷마블[251270]도 음성 인식 기술을 비롯해, 컴퓨터 비전 분야 등 지속적으로 AI 연구개발을 진행중입니다.

 

넷마블은 모바일게임 최초로 'A3:스틸얼라이브'에 음성 인터페이스를 도입해 자동 사냥, 상점 진입 등이 가능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이용자는 음성 인식 AI '모니카'를 부르면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해 넷마블 AI 레볼루션 센터(NARC)를 2018년 설립했습니다. 각종 게임에서의 비정상 사용자를 탐지하거나 게임 밸런스 조절 등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AI기술을 통해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고 좋은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개선해 나간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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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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