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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만들거나 협업하거나”…게임업계가 AI에 대응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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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0, 2023, 09:08:57

엔씨소프트, AI 대규모 LLM 바르코 공개
스마일게이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도입
게임 효율성 높이는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게임업계에서도 AI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036570]는 국내 게임사 최초로 개발한 AI 대규모 언어모델(LLM) '바르코(VARCO)'를 지난 16일 공개했습니다. 바르코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하세요"라는 의미를 가진 엔씨 AI 언어모델의 통합 브랜드명입니다.

 

엔씨가 이번에 선보인 LLM은 ▲기초모델 ▲인스트럭션 모델 ▲대화형 모델 ▲생성형 모델 등 으로 구성됩니다. 엔씨는 개인과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중형 규모의 한국어 전용 '바르코 LLM'을 우선 공개했습니다.

 

 

엔씨는 바르코 LLM 기반 생성 AI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를 서비스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 아트 등 개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음성 AI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엔씨는 지난 18일 음성 AI 학회 '인터스피치'에 4년 연속으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스피치는 전 세계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인공지능 전문가와 언어 및 음성학자들이 참여하는 음성 AI 분야 학회입니다.

 

엔씨는 ▲사용자 정의 호출어 인식 기술 ▲기존 감정인식 기술을 대폭 개선한 새로운 멀티모달 감정인식 기술 개발 ▲서버 통신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구동 가능한 고속·경량 호출어 인식 모델 제안 등의 주제를 담은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김희만 엔씨소프트 스피치 AI 랩 실장은 "앞으로 음성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소리를 아우를 수 있는 청각 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디지털 휴먼 완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네이버와 손잡고 NPC 메타 휴먼 고도화 추진

 

스마일게이트 AI센터(센터장 한우진)는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와 '하이퍼클로바X 활용 협력사업 진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스마일게이트는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업무 생산성 개선 및 게임 리소스 제작 효율화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게임 내 NPC(유저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게임 캐릭터)와 메타휴먼 고도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초대규모 인공지능 모델로, 양질의 대규모 한국어를 학습해 사용자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한우진 스마일게이트 AI 센터장은 ““스마일게이트 AI 센터가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 게임 운영 돕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 나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는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 회의(GDC) 2023'서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 '게임스케일'을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개발 지원 플랫폼 ‘플레이팹’에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스케일은 비정상 이용자를 잡아내거나, 이탈 위험이 있는 이용자를 추려내 콘텐츠를 추천, 게임에 다시 접속하게 만드는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넥슨은 지난 2017년 4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를 설립했습니다.

 


인텔리전스랩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욕설, 혐오 표현, 도박 광고 등을 차단하는 텍스트 탐지 기술을 개발해 게임 내 채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준영 인텔리전스랩스 본부장은 "게임스케일은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적용의 선순환을 통한 서비스 품질의 지속적인 우상향이 가능하다"면서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 특화 솔루션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 음성 인식부터 비정상 사용자 탐지까지 AI 개발 이어간다

 

넷마블[251270]도 음성 인식 기술을 비롯해, 컴퓨터 비전 분야 등 지속적으로 AI 연구개발을 진행중입니다.

 

넷마블은 모바일게임 최초로 'A3:스틸얼라이브'에 음성 인터페이스를 도입해 자동 사냥, 상점 진입 등이 가능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이용자는 음성 인식 AI '모니카'를 부르면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해 넷마블 AI 레볼루션 센터(NARC)를 2018년 설립했습니다. 각종 게임에서의 비정상 사용자를 탐지하거나 게임 밸런스 조절 등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AI기술을 통해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고 좋은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개선해 나간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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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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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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