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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테이지, ‘1T 클럽’ 발족…한국 정서 담은 LLM 개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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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4, 2023, 17:08:09

LLM 개발 위해 언론사 및 기업, 학계와 협업
데이터 제공량 비례 API 사용료 할인
수익 일부 파트너사에게 지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한국어 데이터 부족 문제 해결과 함께 데이터 제공자와 모델 제작하는 회사가 상생하는 생태계 확립을 위해 '1T 클럽'을 발족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1T 클럽(1조 토큰 클럽)은 고성능 거대 언어 모델(LLM) 개발을 위해 텍스트, 책, 기사, 보고서, 논문 등 다양한 형태의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에 기여할 수 있는 파트너사로 구성됩니다.

 

회사는 한국 문화와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하고 생성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업스테이지는 현재 20여개 언론사 및 기업, 학계 등 데이터 제공자들과 파트너십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업스테이지는 데이터 제공량에 비례해 LLM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사용료를 할인하고, 수익 일부를 파트너사에게 지급합니다.

 

파트너사는 기여 토큰 수에 비례해 업스테이지 LLM의 API를 할인된 가격에 사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I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경우, 업스테이지는 그 중 일부를 파트너사에게 공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업스테이지는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류·저장하는 '크롤링'으로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한글 프리트레이닝 학습 용도로만 사용하고 원문 추출은 불가능하도록 운용한다는 방침입니다. 기타 용도로 사용하거나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자체적인 탈옥방지 기술도 적용합니다.

 

업스테이지는 기업들과 프라이빗 LLM 구축 협의는 물론 한국어 LLM의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T 클럽'에 관심 있는 기업·기관은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는 "국내 모든 기업이 AI발전의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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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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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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