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Tech 테크

업스테이지, ‘1T 클럽’ 발족…한국 정서 담은 LLM 개발 나선다

URL복사

Monday, August 14, 2023, 17:08:09

LLM 개발 위해 언론사 및 기업, 학계와 협업
데이터 제공량 비례 API 사용료 할인
수익 일부 파트너사에게 지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한국어 데이터 부족 문제 해결과 함께 데이터 제공자와 모델 제작하는 회사가 상생하는 생태계 확립을 위해 '1T 클럽'을 발족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1T 클럽(1조 토큰 클럽)은 고성능 거대 언어 모델(LLM) 개발을 위해 텍스트, 책, 기사, 보고서, 논문 등 다양한 형태의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에 기여할 수 있는 파트너사로 구성됩니다.

 

회사는 한국 문화와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하고 생성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업스테이지는 현재 20여개 언론사 및 기업, 학계 등 데이터 제공자들과 파트너십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업스테이지는 데이터 제공량에 비례해 LLM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사용료를 할인하고, 수익 일부를 파트너사에게 지급합니다.

 

파트너사는 기여 토큰 수에 비례해 업스테이지 LLM의 API를 할인된 가격에 사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I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경우, 업스테이지는 그 중 일부를 파트너사에게 공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업스테이지는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류·저장하는 '크롤링'으로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한글 프리트레이닝 학습 용도로만 사용하고 원문 추출은 불가능하도록 운용한다는 방침입니다. 기타 용도로 사용하거나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자체적인 탈옥방지 기술도 적용합니다.

 

업스테이지는 기업들과 프라이빗 LLM 구축 협의는 물론 한국어 LLM의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T 클럽'에 관심 있는 기업·기관은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는 "국내 모든 기업이 AI발전의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