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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제이스코홀딩스 ②‘콜옵션-재매각-차익’…계속되는 ‘메자닌 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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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06:08:00

'콜옵션 100%' 대규모 CB, 익명의 개인들로 수혜 집중
회사 자산 담보로 400억 CB 추가 발행..돌려막기 의혹
재무는 악화일로..대주주 변경 후 '아슬아슬 줄타기' 반복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에서 높은 콜옵션(매도청구권) 조건의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이 잇달아 발행되며 사채 파티가 벌어지고 있다. 최종 단계에서는 수익 주체가 잘게 쪼개지며 익명 확보와 함께 지분공시 의무를 비껴가고 있다.

 

회사는 지난 4월 또 다시 4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 내년 전환 기간 도래 후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회사 자산의 상당 부분이 담보로 잡히고 재무 상태는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2년여 전 현재의 최대주주로 변경된 후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다.

 

콜옵션 100% CB로 벌인 사채 파티

 

1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제이스코홀딩스는 100억원 규모의 2회차 CB 중 일부(15억원)를 제이에이치 투자조합에 재매각한다고 지난 11일 공시했다. 지난달 상상인저축은행 등을 상대로 콜옵션을 행사해 만기전 취득한 사채를 매각한 것.

 

제이스코홀딩스는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른 뒤 현재까지 880억원의 CB를 발행했다. 그 중에서 지난해부터 전환기간이 도래한 CB들의 콜옵션을 행사해 외부에 재매각했다. 다만, 해당 과정에서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다수의 개인과 법인들이 물량을 받아가며 단기간 차익 실현이 가능해졌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른 직후 380억원 규모의 CB를 비상장사 데카코닉스를 대상으로 발행했다. 데카코닉스는 자본금이 3000만원에 불과한 페이퍼컴퍼니로, 당시 CB 납입 대금 전부를 차입해 조달했다.

 

해당 CB는 특이한 조건이 붙었다. 제이스코홀딩스가 데카코닉스가 받은 대출 380억원의 상환을 보증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494억원 상당의 담보를 제공하는 한편, 콜옵션을 100%로 설정한 것.

 

이렇다 보니 사실상 해당 CB를 제이스코홀딩스가 스스로 발행하고 납입한 셈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결국 전환 기간이 도래하자 해당 CB는 익명에 가려진 다수의 투기 세력들이 이득을 보는 수단이 됐고, 이는 고스란히 물량 폭탄이 돼 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해당 CB 380억원 중 총 270억원에 대해 콜옵션을 행사했다. 이후 137억원을 소각했지만 나머지는 지난해부터 잘게 쪼갠 뒤 모두 개인들에게 매도했다. CB를 받아간 개인의 수를 합치면 줄잡아 30명이 넘는다.

 

이들은 CB 매수 후 단기간에 꾸준히 전환청구를 진행해왔다. 전환가액과 주가 추이를 비교해봤을 때, 최대 두배 이상의 차익을 실현한 이들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데카코닉스는 제이스코홀딩스가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은 물량에 대해서도 엠엠씨코리아, 손규현 씨, 신동훈 씨, 이성완 씨, 이소영 씨, 강민희 씨, 마니토우조합, 메리츠증권 등에 쪼개서 매도했다. 이후 이들도 매수 직후 물량을 전부 전환 청구해 주식으로 바꿨고, 당시 주가는 전환가액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상당한 차익을 거뒀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메리츠증권은 지난 4월 CB를 인수한 직후 매도해 10억원의 차익을 올렸다.

 

이들 중에는 회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체도 있다. 엠엠씨코리아는 제이스코홀딩스의 사외이사인 김명희 씨가 이사로 재직 중인 곳이다. 결국 1년 사이 대주주측 우호 세력들이 크고 작은 물량으로 단기간에 차익을 실현하며 사채 파티를 벌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사채 물량이 쏟아지다보니 제이스코홀딩스의 발행주식 수는 급증하고 있다. 캐디언스시스템이 최대주주에 오르기 직전인 지난 2020년 말 기준 2948만여주였던 주식 수는 현재 4879만여주로 2년 사이 약 65% 증가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CB를 활용해 단기 차익을 실현한 주체들과 대주주 측이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CB 물량 출회에 따른 부담은 고스란히 주주들이 떠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또 400억 발행..CB 돌려막기?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 4월 또 다시 높은 콜옵션 조건으로 4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했다. 290억원을 채무상환자금으로 투입하고, 나머지는 운영자금 및 니켈 광산 관련 계약금으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사실상 CB 돌려막기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21년 데카코닉스에 발행한 1회차 CB 전환청구기간 종료일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CB를 발행해 1회차 CB를 만기 전 취득했기 때문이다.

 

 

제이스코홀딩스는 CB 발행 과정에서 회사 자산의 상당 부분을 담보로 제공했다. 경기도 안산시의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제공하고 해당 부동산의 화재보험 근질권까지 설정했다. 여기에 지난해 인수한 윌링스 지분 전부에 대한 주식근질권 설정 계약도 체결했다.

 

이같은 조건에 더해 콜옵션을 50%로 설정해 200억원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했다. 이렇다 보니 올해처럼 내년에도 대규모 CB발 주식이 전환, 상장돼 시장에 쏟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해당 CB에 대한 지배력 행사가 순탄하지 않을 것이란 해석도 나오고 있다. 제이스코홀딩스의 재무 상태가 급격하게 악화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

 

지난 2020년 115억원에 달하던 제이스코홀딩스의 현금성자산은 올해 2분기 기준 10억원으로 줄어들었고 결손금은 173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영업손실 61억원, 당기순손실 271억원을 기록하면서 실적도 적자로 돌아선 상황이다.

 

무차별적 CB 발행과 차입금 확대로 인한 이자 비용 확대도 재무 구조에 부담을 줬다. 지난해에만 금융부채에 따른 이자 비용으로 약 67억원을 지급하면서 현금이 유출된 것.

 

회사는 당장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금화 할 수 있는 윌링스 지분도 근절권설정으로 묶여있는 상황이고, 최대주주 측이 납입하기로 한 9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는 6개월 째 지연되고 있다. 제이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유상증자 납입일에 자금이 납입될 수 있게 협의 중”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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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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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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