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농심이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내립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라면업계에 가격 조정 필요성을 언급한 지 9일 만에 이뤄진 결정입니다. 업계 1위 농심의 가격 인하 결정은 다른 라면 기업들의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27일 농심에 따르면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합니다. 농심은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의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농심이 국내 제분회사로부터 공급받는 소맥분의 가격은 오는 7월부터 5% 인하될 예정으로 농심이 얻게 되는 비용절감액은 연간 약 80억원 수준입니다. 이번 가격 인하로 연간 200억원 이상의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농심은 이번 결정이 지속적인 원가부담 상황 속에서도 소맥분 가격 인하로 얻게 될 농심의 이익증가분 그 이상을 소비자에게 환원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농심이 정부의 물가 안정 압박에 가격 인하 스타트를 끊음에 따라 조만간 경쟁사들의 가격 인하도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입니다.
오뚜기는 7월 중으로 라면 주요 제품 가격 인하를 검토할 예정이며 삼양식품도 인하율 등이 세부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팔도 역시 "가격 인하 관련해 검토한 지는 꽤 됐고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내부 회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가격 인하 대상인 신라면(봉지면)과 새우깡은 국내에서 연간 36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며 "이번 가격 인하로 경영에 부담은 있지만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라면업계는 앞서 2010년 원료값 하락에 맞춰 가격을 내린 바 있습니다. 농심은 신라면 등을 최대 7.1% 내렸고 삼양식품은 삼양라면 등 제품을 최대 6.7% 인하했습니다. 다만 당시 밀가루 뿐 아니라 기타 원부자재와 물류비를 낮출 수 있는 배경이 있었다는 게 현재와 다른 부분으로 지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