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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022년 사회적 가치, 2조4927억원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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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23, 16:06:50

2021년 2조1062억원 대비 18.4% 늘어나
인공지능,ICT 기술 기반 제품 서비스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등 3가지 부문에서 측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022년 사회적 가치(SV)측정 결과 2조492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2021년 2조1062억원 대비 18.4% 늘어났다고 8일 밝혔습니다.

 

SKT는 인공지능(AI)·ICT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전년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년 대비 성장세에는 ▲AI 돌봄과 AI콜 등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보이스피싱 수발신을 차단해 고객 피해 줄이는 기술 등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은 사회 안전망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측정은 사회 편익이나 치료 예상 비용, 사회적 비용, 운영 비용 등을 총체적으로 종합해서 이루어집니다. ▲재난문자 발송 전달 ▲지진 피해 경감 ▲중증 장애인 이동권 향상 ▲AI돌봄 서비스 제공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온실가스 배출 저감 ▲종이 절감 등을 포함한 25개 분야에서 측정이 이루어집니다.

 

 

SK텔레콤의 20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역실적등을 통해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1조92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5G망 확대 등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에너지 효율화,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한 '환경성과'는 1111억원 적자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사회성과'는 676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측정해 이를 바탕으로 사내 업무 및 구성원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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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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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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